국립재활원 장애인건강검진센터 개원
국립재활원 장애인건강검진센터 개원
  • 이건호 기자
  • 승인 2021.10.14 15: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형·중증도별 특화된 검진 서비스 제공
ⓒ보건복지부 제공
ⓒ보건복지부 제공

장애인의 장애 유형과 중증도에 따라 특화된 검진 서비스를 제공하는 국립재활원 장애인건강검진센터가 14일 개원했다.

국립재활원은 이날 오후 2시 서울시 강북구 국립재활원 내 장애인건강검진센터에서 개원식을 개최했다.

센터는 지난해 9월 완공됐고, 장애물 없는 생활환경(Barrier Free·BF) 인증을 위한 시설 보강과 운영인력 채용 등 준비 과정을 거쳐 개원했다.

양성일 보건복지부 제1차관은 "오랜 준비기간을 거친 만큼 장애인이 물리적 장애나 의사소통에 어려움 없이 편안하고 손쉽게 건강검진을 받을 수 있도록 노력해 주길 바란다"고 축사를 전한 뒤 시설의 방역 상황을 점검했다.

센터는 장애인 특화 건강검진이 가능한 장비와 시설을 갖춰 장애인의 의료접근성을 높였다.

여성장애인을 위한 부인과 검진, 구강검진, 장애별 맞춤형 검진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초음파 장비와 컴퓨터단층(CT), 자기공명영상(MRI), 내시경 장비 등 첨단 영상검진 장비를 구비했다.

또 이동형 리프트, 높낮이 조정 가능 진료대, 영상 확대 비디오, 대화용 장치, 점자 프린트, 성인 기저귀 교환대 등 다양한 검진 보조장비로 장애인 편의를 고려했다.

센터는 국가검진(일반검진·구강검진·암검진·의료급여생애전환기 건강검진)을 우선 시행하며, 장애별 맞춤형 건강검진과 지속적 건강관리 방안을 마련해 시행할 예정이다.

또 특화 검진 태스크포스(TF)와 건강이음 TF를 구성해 장애인 맞춤 건강검진을 추진하고, 검진 후 지속적 건강 관리를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발·보급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