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말정산 자료, 국세청이 회사에 대신 내준다
연말정산 자료, 국세청이 회사에 대신 내준다
  • 서다은 기자
  • 승인 2021.10.30 12: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내년 1월 14일까지 회사로 신청해야
연말정산 미리 보기 서비스도 개통

근로자가 회사에 제출해야 할 연말정산 간소화 자료를 국세청이 대신 제공하는 서비스가 올해 도입된다.

연말정산 간소화 자료 일괄제공 서비스 ⓒ국세청 자료 캡처
연말정산 간소화 자료 일괄제공 서비스 ⓒ국세청 자료 캡처

국세청이 원하는 근로자의 신청을 받아 연말 정산 자료 절차 과정을 생략하는 간소화 서비스다. 근로자의 서류 제출이 줄어들어 번거로운 연말 정산 절차가 간소화할 전망이다.

29일 국세청은 원스톱 방식으로 연말 정산이 가능한 ‘간소화 자료 일괄 제공 서비스’ 사전 신청을 시작한다고 밝혔다. 해당 서비스 이용을 원하는 회사는 근로자 동의를 받아 내년 1월 14일까지 국세청 홈페이지 홈택스를 통해 등록해야 한다.

원래 연말 정산을 하기 위해서는 근로자가 세무서나 홈택스를 통해 연말 정산 간소화 자료를 받아 회사에 제출해야 했다. 회사는 이 자료를 받아 연말 정산을 한 뒤 이를 다시 근로자에 확인받았다. 하지만 이번에 시범 도입하는 간소화 자료 일괄 제공 서비스를 이용하면, 근로자가 자료를 받아 제출하는 절차 없이 국세청이 바로 회사에 간소화 자료를 제공한다.

근로자는 간소화 자료를 추가·수정할 사항이 있는 경우만 증명 자료를 따로 내면 되기 때문에 보다 편리하게 연말 정산을 할 수 있다. 회사도 국세청에 받은 자료를 활용해 공제신고서 및 지급명세서를 한꺼번에 작성·제출할 수 있어 일 처리 과정이 훨씬 줄 것으로 보인다.

국세청은 개인 정보 유출이 없도록 별도 확인 절차와 민감 정보 삭제하는 등 보호 방안도 마련했다. 다만 이런 방안에도 개인 정보 유출을 우려하는 근로자가 있을 수 있어 일괄제공 서비스는 원하는 근로자에 한해 신청을 받아 제공한다. 부양가족 자료도 별도 제출하고 싶지 않다면 일괄 자료 제공일(1월 19일) 이전까지 간소화 자료 제공에 사전 동의해야 한다. 신청하지 않은 근로자는 기존 방식대로 홈택스에서 연말 정산 간소화 파일을 내려받아 회사에 제출하면 된다.

국세청 관계자는 “근로자 입장에서는 일괄제공 서비스를 신청하고 확인·동의 절차를 거치면 사실상 연말정산이 끝난다고 볼 수 있다”며 “연말정산에 드는 비용과 시간을 대폭 줄일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국세청은 또 연말 정상 결과를 예측하고 절세 방안도 알아볼 수 있는 ‘연말 정산 미리 보기 서비스’도 이날 개통했다. 미리 보기 서비스를 이용하면 우선 올해 9월까지 신용카드 등 사용 내용을 확인할 수 있다. 여기에 10~12월 예상 지출액을 입력하면 소득 공제 예상액을 계산해 볼 수 있다.

또 공제 금액을 미리 입력하면 올해 예산 세액까지 추정해 볼 수 있다. 특히 국세청은 미리 보기 서비스에서 공제 항목별 ‘절세 도움말’도 제공해 세금을 아낄 수 있는 방법도 제공할 계획이다. 미리 보기 서비스도 국세청 홈페이지인 홈택스를 통해 확인해 볼 수 있다.

 

카드 사용 5% 넘게 늘리면 추가 소득공제 혜택

올해는 신용카드 사용 금액이 지난해보다 5% 넘게 늘어난 사람은 추가로 소득공제 혜택을 받을 수 있다. 현행 신용카드 소득공제는 총급여의 25%를 초과한 신용카드 사용금액에 대해 15~40%의 공제율을 적용하는데, 올해는 작년 대비 5% 넘게 증가한 금액에 추가로 10% 소득공제를 적용하고 100만원 추가 한도(전통시장·대중교통 사용분에 각각 적용)를 준다.

예를 들어 총급여가 7000만원인 근로자가 신용카드를 작년 2000만원, 올해 3500만원(전통시장 300만원·대중교통 200만원 포함) 사용한 경우 이 근로자는 300만원의 기존 소득공제액에 추가분 228만원을 포함해 총 528만원의 소득공제를 받을 수 있다. 부양가족의 신용카드 사용금액이 있는 경우에는 합계액을 기준으로 공제액을 계산하고, 근로 기간이 1년 미만인 경우에도 공제액은 연간 사용액을 기준으로 계산한다.

신용카드 사용액이 작년보다 5% 넘게 늘었더라도 사용액이 총급여의 25%를 넘지 않으면 공제 혜택을 받을 수 없다. 기타 개인별 계산은 연말정산 미리 보기 서비스에서 이용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