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일부터 2주간 모든 해외 입국자 열흘 격리
3일부터 2주간 모든 해외 입국자 열흘 격리
  • 이건호 기자
  • 승인 2021.12.02 11: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백신 접종 여부 상관없어
28일 0시 기준 코로나19 신규 확진자가 808명 발생해 총 5만 7680명으로 늘었다. (GBN뉴스 자료사진)
정부가 오는 3일부터 2주간 내국인을 포함한 모든 해외 입국자에 대해 예방접종 여부와 상관없이 10일 격리조치를 실시한다. (GBN뉴스 자료사진)

정부가 오는 3일부터 2주간 내국인을 포함한 모든 해외 입국자에 대해 예방접종 여부와 상관없이 10일 격리조치를 실시한다. 신종 코로나19 변이 바이러스인 ‘오미크론’ 변이의 국내 추가 유입을 막기 위함이다.

중앙방역대책본부(방대본)는 지난 1일 해외유입 상황평가 관계부처 회의를 열고 이 같은 내용의 변이 유입 차단 조치를 결정했다.

이번 조치에 따라 이달 16일까지 2주간 해외에서 들어오는 모든 입국자는 국적이나 예방접종 여부와 관계없이 10일간 격리된다. 내국인과 장기체류 외국인의 경우 자택 등에서 10일간 자가격리하며, 유전자증폭(PCR) 검사는 입국 전후 총 3회(▲입국 전 ▲입국 후 1일 차 ▲격리해제 전) 받아야 한다. 단기체류 외국인은 정부가 마련한 임시생활시설에서 10일간 격리된다.

또한 정부는 3일 0시를 기해 나이지리아를 방역강화국가·위험국가·격리면제제외국가로 추가 지정한다. 나이지리아에서 출발해 들어오는 단기체류 외국인은 입국이 제한되고, 내국인과 장기체류 외국인은 임시생활시설에서 10일간 격리된다. 입국 전후로 총 4회(▲입국 전 ▲입국 후 1일 차 ▲입국 후 5일 차 ▲격리해제 전) PCR 검사를 받는다. 이미 지난달 28일부터 남아프리카공화국과 보츠와나, 레소토, 나미비아, 모잠비크, 말라위, 짐바브웨, 에스와티니 등 8개국에 대해서도 같은 조치가 적용되고 있다.

이와 함께 오는 4일부터 17일까지 2주 동안 에티오피아와 한국을 오가는 주 3회 직항편 운항 또한 허용하지 않기로 했다. 이는 현재 방역강화국가 등으로 지정된 아프리카 9개국에 체류했던 여행자들이 아프리카와 국내 유일한 직항 노선인 에티오피아발(發) 항공편을 통해 국내로 들어오고 있는 실정을 반영한 조치다. 아프리카 지역의 유일한 직항편이 일시 중단됨에 따라, 우리 국민의 안전한 귀국을 위해 부정기편을 편성한다는 방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