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재난현장 찾아간다”… 700명 규모 ‘바로봉사단’ 출범
“서울 재난현장 찾아간다”… 700명 규모 ‘바로봉사단’ 출범
  • 서다은 기자
  • 승인 2022.07.08 11: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초동대응·심리지원 전문
수해복구 자원봉사 활동 모습 ⓒ서울시 제공
수해복구 자원봉사 활동 모습 ⓒ서울시 제공

서울시자원봉사센터는 재난 대응 전문 자원봉사단인 ‘바로봉사단’을 출범한다고 8일 밝혔다.

바로봉사단은 재난 등 긴급 상황이 발생했을 때 현장에 가장 먼저 달려가 환경 복구, 피해 주민 일상 회복 지원, 전문 기술 지원 등의 역할을 수행한다. 평상시에는 본인이 사는 동네에서 주민들과 자원봉사를 실천한다.

바로봉사단 구성은 종교·봉사·안전을 아우르는 57개 기관(단체)에서 추천한 시민 700여 명이 참여해 서울 전역에서 재난안전을 위한 연대활동을 펼치게 된다.

봉사단원들은 대학생부터 한의사, 기술인, 지역 활동가, 수상인명구조사, 주부 등 20~70대 폭넓은 연령대와 다양한 직업군으로 구성됐다. 활동 기간은 이달부터 2024년 6월까지 2년이다.

바로봉사단은 이날 오전 10시 서울시청에서 발대식을 열고 본격적인 활동을 시작했다.

발대식에는 오세훈 서울시장을 비롯한 주요 내빈과 봉사단원 등 500여 명이 참석해 위촉장 수여식, 활동 약속 선언, 재난 대응 사례를 공유하는 토크쇼 등이 진행됐다.

서울시자원봉사센터는 지난 5월부터 바로봉사단의 재난 대응 역량 강화를 위한 기본교육 과정을 운영했다. 또한 봉사단 리더를 대상으로 재난 상황 시뮬레이션 워크숍도 실시했다.

발대식 이후 여름 풍수해 등 계절별 재난 대응 방법을 체계적으로 교육하고 환자 이동 및 응급처치, 방역복 착용, 재난 현장 자원봉사 베이스캠프 운영 등 실제 상황을 가정한 훈련을 할 예정이다.

김의욱 서울시자원봉사센터장은 “코로나19라는 큰 재난을 슬기롭게 극복해내면서 재난 상황에서 자원봉사의 역할이 얼마나 중요한지 알게 됐다”며 “다양한 재난 예방·대응 활동을 지역사회에서 꾸준히 운영할 수 있도록 협력단체들과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바로봉사단 활동 및 협력 관련 문의는 서울시자원봉사센터 교류협력팀(☎ 02-2136-8732)으로 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