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안부 “환경·생활·청소년 6대 난제, 집단지성으로 풀자”
행안부 “환경·생활·청소년 6대 난제, 집단지성으로 풀자”
  • 이루리 기자
  • 승인 2022.08.09 13: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전·한국’ 국민 아이디어 공모… 10월 28일까지
ⓒ행정안전부 제공
ⓒ행정안전부 제공

행정안전부는 오는 10일부터 10월 28일까지 ‘도전·한국’ 아이디어를 공모한다고 9일 밝혔다.

도전·한국은 각 부처가 해결하지 못한 난제를 국민의 창의성을 활용해 해결방안을 모색하고 정책화까지 지원하는 프로젝트다. 지난 2020년 처음 시작돼 그간 총 36개 과제를 대상으로 아이디어를 공모해 우수작 85건을 선정한 바 있다.

이번 공모 대상은 환경·생활·청소년 3개 분야 6개 과제다. 이는 민간 플랫폼의 키워드 데이터 분석과 3276명의 국민 선호도 조사 결과를 반영해 선정한 것들이다.

환경 분야는 ‘일회용품 사용 감축·재활용’과 ‘산불 예방 및 조기발견·경고·초기진화’ 방안이다.

생활 분야는 ‘층간소음’과 ‘주차 문제해결 방안’, 청소년 분야로는 ‘소년범죄 예방 및 사회복귀 지원’과 ‘유해영상·콘텐츠로 인한 청소년 피해예방 및 접근방지’ 방안이다.

관심 있는 누구나 여러 건의 아이디어를 중복으로 제안할 수 있다. 국민참여 플랫폼인 ‘온(ON)국민소통’(https://www.onsotong.go.kr) 내 도전·한국 게시판에서 참가신청서와 아이디어 기획서를 내려받아 작성한 뒤 제출하면 된다.

도전·한국 운영위원회의 심사를 거쳐 우수 아이디어로 선정되면 행안부 장관상과 함께 포상금을 수여한다. 포상금은 과제 난이도와 아이디어 수준(포상등급)에 따라 결정된다.

우수 아이디어는 전문기관을 통해 아이디어 숙성 및 고도화를 거친 후 각 부처 정책에 반영하거나 특허등록 등 사업화를 지원한다.

이동옥 행안부 정부혁신기획관은 “국민이 제안한 창의적 아이디어는 우리 사회가 풀기 어려운 난제를 해결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이라며 많은 관심과 참여를 당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