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포시의 영유아들을 위한 민간보육시설 지원 확대해야
군포시의 영유아들을 위한 민간보육시설 지원 확대해야
  • 관리자
  • 승인 2005.07.17 10: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리나라 전체 보육시설의 95%이상 되는 민간보육시설에 대한 지원 확대가 시급하다. 지난 1월 보육업무가 여성부로 이관되고 영유아보육법이 개정되면서 ‘보육은 일하는 여성에게 있어 가장 중요한 문제”라는 인식이 표면화 되었다.

아이를 맡길 곳, 비용, 시간 등 맞벌이부부 또는 한 부모 가정이 자녀를 양육하는 것이 그리 만만한 일이 아니기 때문이다. 저출산에 대한 다양한 방법들이 도출되고 있지만 근본적으로 일과 보육을 위한 보다 나은 사회적 환경이 만들어져야 출산의 열쇠를 갖고 있는 여성들의 움직임이 시작될 것이다.

지은희 여성부 장관은 보육업무의 여성부 이관과 관련해 “국,공립 보육시설을 늘리고 보육료 지원대상을 확대하는 등 재정지원을 늘려 정부의 보육비용 부담률을 2003년 28%에서 2008년 50%로 크게 높일 방침”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현재 우리나라 국.공립 보육시설은 전체 보육시설의 5.5%에 불과한 실정이다. 군포시도 167개의 보육시설 중 정부에서 지원하는 10곳을 제외하면 94%(157곳)를 민간부문에서 담당하고 있다.

예산확보에 따라 국.공립 보육시설을 늘려가는 것과 동시에 현재 보육의 주체가 되고 있는 민간부문 보육시설에 대한 구체적이고 실제적인 지원이 동반되지 않으면 아이를 맡기고 일해야하는 여성들과 영유아 복지부문의 공백이 생겨날 것이다.

군포시 여성정책과 아동보육 담당자에 따르면 “군포시의 저소득층 영유아 1,185명이 어린이집, 놀이방등을 통해 보호, 교육받고 있다”고 했다.

내년3월 개원예정인 재궁동, 오금동 시립어린이집 건축을 진행하면서 개정법안 기준에 따라 5년 안에 건물 2,3층에 있는 대부분의 보육시설을 1층으로 이전하고, 1인당 4.29제곱미터이상의 시설면적을 확보해야 하는 등의 난관에 처해 있는 민간부문의 보육시설에 대한 구체적인 지원이 요구되고 있다.

군포시보육시설연합회 서은숙 회장(미래어린이집 원장)은 “부모님이 중증장애를 가졌거나, 가정이 무너지는 등 형편이 어려운 아이들은 각 시설의 원장들이 직접 유아들을 데려오고, 집에 데려다 주어야 합니다. 힘들기도 하지만 다른 사람이 대신할 수도 없고 아이들과 생활하는 것을 천직으로 알고 일하는 분들이어서 그런지 모두 보람을 갖고 아이들을 돌보고 있습니다.”라고 말했다.

분명히 어려운 여건임에도 민간보육현장에서는 법 개정 이후 ‘좋아졌다, 더 나아질 것 같다’는 긍정적인 분위이기다. 실제, 저소득층 아이들의 보육비지원과 영아반 운영에 대한 교사 인건비 지원이 적은 금액이지만 시작되었고, 장애아뿐 아니라 두 자녀 이상 맡길 경우 보육료를 지원 받는 등의 혜택의 폭이 넓어졌기 때문이다.

생활일선에 나서야만 하는 저소득층 가정의 맞벌이부부들이 가정생활을 유지시키고, ‘군포시의 영유아는 시당국과 부모가 함께 키운다’는 차원에서 특히 민간부문보육시설에 대한 적극적인 지원정책이 필요하다.


사진_서 은 숙 회장(군포시보육협회)


장은경 기자 (2005.7.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