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험]남산골 한옥마을
[체험]남산골 한옥마을
  • 관리자
  • 승인 2014.09.27 10: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통과 만나다

우리만의 멋, 우리만의 향을 갖고 이어져 내려오는 전통은 참 소중하다. 그 소중함을 미처 깨닫지 못하다가도 숭례문 화제사건과 같은 전통의 소실 앞에 우리는 눈시울을 붉힌다. 우리 곁에 조용히 있어 소중함을 잊어버리기 쉬운 우리의 전통. 이 전통을 잘 보존하고, 관리하는 곳이 있다. 다음세대의 우리 아이들과 외국인 관광객들에게 전통을 알려주는 소중한 곳. 여러 체험들로 우리에게 친근하게 다가와 전통의 소중함까지 알려주는 곳. 남산골 한옥마을로 찾아가 보자.

이리 오너라

남산골 한옥마을에는 전통가옥 5동이 우리를 기다린다. 1860년대 만들어진 가옥에서 1910년대에 만들어진 가옥까지, 우리 주변에서 쉽게 보기 어려워진 가옥들이 전통의 품위를 지키며 위치해있다. 홈페이지에 각 가옥에 대한 설명이 친절히 되어 있어 미리 익히고 간다면 훨씬 더 지혜로운 관람이 될 것이다. 전통공원은 워낙 경치가 아름다워 선남선녀들의 발길이 끊이지 않았다고 전해오는 곳에 시민들을 위해 옛 정취를 되살려 골짜기를 만들고 물을 흐르게 하였으며, 정자를 짓고 나무를 심어 전통정원을 조성하였다. 그 모습이 얼마나 아름다운지, 선남선녀가 하늘에서 내려올 것만 같다. 그 외에도 전통공예와 전통 국악을 알리는 전시관(전통 옷과 물건 전시)과 국악당 등 우리 전통을 느낄 수 있는 곳이 무궁무진하게 펼쳐져 있다. 높고 화려한 아파트와 빠른 생활에 익숙해져 있는 아이들과 우리 문화를 잘 모르는 외국인에게 낮지만 여유를 가지고 둘러볼 수 있는 장소가 될 것이다.

체험으로 친해지는 전통

남산골 한옥마을이 우리의 전통적인 건물만을 소유하고 있다면 자칫 지루한 공간이 되어버릴 수 있다. 그래서 남산골 한옥마을은 이색체험을 통해 전통을 경험하고 즐길 수 있게 했다.

한복체험
남산골 한옥마을의 한 가옥(관훈동 민씨 가옥)에서 진행되는 한복체험은 왕의 옷 곤룡포에서부터 일반 서민 의복, 기생의 의복까지 그 종류가 다양하다. 한복체험은 한국의 전통 의복을 접해볼 기회가 많지 않았던 아이들과 외국인에게 좋은 기회가 된다. 한복체험 안에 있는 선생님께서 한복에 대해 설명을 해 주시고 입는 방법과 한복을 입었을 때의 자세 등을 알려주시기 때문에 한국의 전통을 직접 체험하면서 배울 수 있는 소중한 기회가 된다.

체험일시: 매일(화요일 휴관) 11:00~17:00
체험료: 3,000원 (7세미만 1,000원)
체험신청: 남산골 한옥마을 전통가옥 입구 종합안내소에서 체험티켓 구매 후 이용. 단체 체험은 사전 예약 후 이용 가능.
문의: 02-2266-6923

다례체험
우리나라 전통 차를 맛 보거나 혹은 그 차를 어떻게 마시는 지 본 적이 있는가? 어른들에게 물어봐도 모르는 경우가 태반이다. 하지만 우리 문화와 전통은 우리가 만들어 가고, 우리가 보존해야 하는 것이다. 우리 다음세대의 아이들에게 혹 우리 문화를 배우고 싶은 사람들에게 우리 전통을 알려줄 수 있는 다례체험이 있다. 우리나라 조상들은 예의범절을 중요시 여겼는데 그 모습이 그대로 다례에 담겨있다. 배우는 이들은 전통에 녹아있는 선조들의 정신까지 배우게 된다. 여러 전자매체들에 노출되어 있는 아이들에게 이러한 체험은 마음의 풍요로움을 느끼게 해주고 선조들이 지키던 예, 충, 효를 배우는 시간으로 안성맞춤이 될 것이다.

체험일시: 매일(화요일 휴관) 11:00 ~ 17:00
체험료: 5,000원 (7세미만 3,000원)
체험신청: 남산골 한옥마을 전통가옥 입구 종합안내소에서 체험티켓 구매 후 이용. 단체 체험은 사전 예약 후 이용
문의: 02-2266-6923

그 외에도 매일 한지체험, 한글체험, 국악체험 등이 진행되고 있어 우리 전통을 가족과 함께 친숙하게 배울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기간을 잘 맞추어 가면 더욱 다양한 전통 행사를 경험할 수 있으며, 요즘 흔히 볼 수 없는 전통 혼례도 예약 하에 진행된다. 남산골 한옥마을 홈페이지의 달력을 확인해 전통 혼례 행사가 있는 날에 간다면 더 뜻 깊은 시간이 될 것이다. 이번 주말, 누군가에게 좋은 추억을 만들어 주고 싶은데 어딜 가야할지 고민된다면, 우리의 전통을 누군가에게 가르쳐 주고 싶다면 남산골 한옥마을의 전통체험을 추천한다. 한가지의 체험이 아닌 여러 가지 다양한 체험들로 전통에 대한 친숙함을 더해줄 것이다.

Information
개방시간 : (11월~3월) 09:00~20:00
(4월~10월) 09:00~21:00 화요일 휴무
입장료 : 무료
문의 : 산골 한옥마을 관리 사무소
02-2266-6923~4
홈페이지: hanokmaeul.seoul.go.kr

이혜미 기자


2014/09/27 Copyrightⓒ경기복지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