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 폰 멋진 친구 만들기(4)
스마트 폰 멋진 친구 만들기(4)
  • 관리자
  • 승인 2014.11.29 10: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연미
군포시청소년상담복지센터 상담지원팀장


스마트폰을 자녀에게 사주는 순간부터 부모들의 고민은 시작되고 자녀와의 끝없는 실랑이가 시작되는 것이 지금 우리의 현실입니다. 점점 더 빠르게 발전하는 스마트한 세상 속에서 자녀가 건강하게 적응할 수 있도록 부모가 도와주기 위해서는 변화하는 미디어 세상속에서 스마트폰과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자녀에 대한 부모님의 태도는 어떤지 점검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청소년들에게 스마트폰 중독의 문제는 심각합니다. 그러나 스마트폰은 청소년들에게 해롭지만도 않고 이롭지만도 않다는 것이 자녀의 스마트폰 사용지도를 어렵게 합니다. 그리고 스마트폰의 편리성 또한 무시할 수 없습니다. 자녀를 보다 효과적으로 지도하기 위해서는 스마트폰과 관련된 청소년의 특징을 알아야 하는데 청소년의 발달적 특징을 이해하면 청소년들이 스마트폰에 빠지는 이유를 이해할 수 있습니다. 먼저 청소년기는 발달 특성상 개성이 뚜렷해지고 독립에 대한 욕구가 강해지는 시기입니다. 스마트폰을 통해 어딘가에 속박되지 않고 타인의 구속, 제재 없이 호기심을 확인해보고 다양한 시도를 해볼 수 있기 때문에 다른 연령층에 비해 특히 청소년이 스마트폰에 더욱 빠지게 됩니다.

또한 청소년기는 또래와의 친밀감이 중요한 시기로 친구를 사귀면서 사회성이 향상됩니다. 스마트폰은 친구와 늘 함께하지 않더라도 실시간으로 소통할 수 있으므로 청소년의 친밀감의 욕구를 충족시켜줍니다. 뿐만 아니라 청소년기에는 자신의 개성을 발견해나가는 시기이면서 동시에 또래집단과의 동조성이 증가하는 시기로 친구가 하는 것을 함께 하고자 하는 욕구가 크므로 더욱더 소통에 대한 욕구가 큽니다. 스마트폰의 SNS기능은 이러한 또래집단의 응집력을 높이는 역할을 합니다.

마지막으로 청소년기는 호기심이 많고, 다양한 생각, 활동을 경험함으로써 ‘내가 누구인가’에 대해 알아가는 시기입니다. 간접경험이 부족한 우리나라 청소년들은 스마트폰을 통해 다양한 간접경험을 하고 그를 통해 자신의 취향과 개성을 발견하고 자기를 표현하는 시도를 합니다.

이밖에 유독 스마트폰 중독에 빠지기 쉬운 기질적 성향을 가진 청소년들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원래 성격이 우울한 사람들은 스마트폰을 통해 사람들과 대화하는 것을 더 쉽고 편하게 느끼곤 합니다. 왜냐하면 직접 만나서 대화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얼굴표정, 눈맞춤, 제스처 등의 비언어적인 행동이 없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우울한 청소년들은 대인관계에서 오는 긴장감을 피하고 현실에서 오는 고통으로부터 벗어나고자 더욱 스마트폰에 빠져들기 쉽습니다.
또 다른 경우로 생각보다 행동이 앞서고 즉각적인 즐거움을 줄 수 있는 자극추구 성향이 강한 청소년들은 인터넷, 게임, 스마트폰 등에 더 쉽게 빠지게 됩니다.


*인용 : 청소년스마트폰 중독예방 프로그램 지도자 매뉴얼 (2014, 한국청소년상담복지개발원)



2014/11/29 Copyrightⓒ경기복지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