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피니언] 통일을 위한 기독교 복지의 역할
[오피니언] 통일을 위한 기독교 복지의 역할
  • 관리자
  • 승인 2016.06.15 21: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동배
연세대학교 사회복지대학원 명예교수
한국기독교사회복지협의회 공동대표

우리 사회에서 아직 통일에 관해 국론통일을 이루지 못한 것은 다음과 같은 요인에 기인한다. 만약 갑작스럽게 통일이 이루어진다면 엄청난 사회적 비용이 들고 사회적 혼란을 수습해야 할 텐데 이는 남한사회에 대단히 큰 부담이 될 테니 통일은 가급적 늦게 이루어지는 게 좋겠다는 생각이다. 이는 갑작스러운 휴전선 붕괴와 남한에 의한 흡수통일론에 기초를 둔 인식이다. 그러나 통일의 시기와 방법에 관한 어떠한 예단도 정확하다고 말할 수 없다. 다만 분명한 것은 연세대 전우택 교수가 언급했듯이 ‘땅의 통일’도 중요하지만 사실 더 중요한 것은 ‘사람의 통일’이다. 통일의 궁극적인 목적은 남북한 주민이 평범한 이웃으로 함께 살아가는 것이다.

남과 북 그 어느 쪽에 의해서도 무력에 의한 통일은 결코 바람직하지 않다. 혹시 그것이 땅의 통일을 빨리 달성할 수 있는 방법이라 하더라도 그 피해와 상처는 너무나 크기 때문이다. 그래서 개성공단을 만들어 남한의 자본과 기술, 북한의 토지와 인력을 결합하여 남북교류 협력의 실험장을 만들어 보았으나 지금 그것마저도 폐쇄된 상황을 보면 그 어떤 통일 구상도 만만치 않음을 목격한다. 금강산 관광 재개의 문제나 최근 두만강 하류에 북-러-남 간 철도설치를 통한 무역삼각지대 조성의 문제 같은 것도 결코 녹녹치 않은 현안이다.

그동안 남한 정부는 압박을 통해 북한을 붕괴시킬 것인가 혹은 화해협력을 통해 북한을 변화시킬 것인가 사이에서 일관성을 유지하지 못하였다. 그렇다고 기독교인들이 기도할 때 “3대째 북한주민을 괴롭히고 있는 김정은 정권이 무너지게 해 주십시오”라고 기도하는 것은 전혀 예측하지 못하는 변수에 한반도를 맡기는 것이므로 위험한 발상이다. 하나님은 그러한 기도에 응답하시지 않을 것이다. 통일에 관한 기독교인의 고민은 공의를 구현하기 위해 사랑의 방법을 택하신 하나님의 섭리를 이해하고 따라가기가 쉽지 않다는 데 있다.

이렇게 답답한 교착상태에도 불구하고 통일을 위해 기독교인들이 할 수 있는 일이 하나 있다. 그것은 탈북자들이 남한 사회에 잘 적응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이다. 지금은 탈북자 수가 3만 명을 육박하고 있지만 몇 백 명에 불과하던 탈북자 수가 2000년에 들어와 매년 몇 천 명씩 증가하기 시작하면서 통일을 연구하던 학자들 사이에 회자되던 말은 “통일은 이미 우리 곁에 와있다”였다. 이 말은 통일이 임박했다는 뜻도 있으나, 그보다 통일 이후 북한 주민을 우리가 어떻게 포용할 수 있겠느냐 하는 뜻이 더 컸다.

탈북자들의 남한사회에의 부적응 실태는 잘 알려져 있다. 북한에서 익힌 직업기술은 남한과 달라 일자리가 제한적이다. 일할 수 있는 곳은 주로 생산직 공장인데 저임금과 열악한 작업환경으로 경제적 안정을 이룰 수 없다. 남한의 자본주의적이고 서구적인 문화에 적응하기 어려운 데다 남한주민의 차별과 편견 때문에 소외감과 우울증에 시달리다 심지어 자살을 선택하는 비율이 남한 일반국민의 2배 정도나 된다. 자유와 행복을 찾아 사경을 뚫고 남한을 찾아온 대가는 너무 혹독하다. 그들의 생활이 점점 개선되고 있다고는 하지만 여전히 남한주민의 평균치에 한참 미치지 못하고 있다.

뜻이 있는 교회는 북한선교부를 두어 탈북자를 돕고 있다. 그들의 경제사회적 어려움을 보살피고, 믿음으로 잘 양육하여, 향후 통일일꾼으로 활용하자는 목적을 갖고 있다. 그러나 현실은 교회가 그들에게 경쟁적으로 생활지원금을 줌으로 그들이 말씀을 사모하기보다 어느 교회가 지원금을 더 많이 주는가를 따져 교회에 나오는 웃지 못 할 상황이 전개되고 있다. 이제 교회는 탈북자들의 마음을 깊이 헤아리고 그들과 어떻게 진정으로 교제할 것인가를 고민할 때가 되었다. 우리의 기도는 이렇게 바뀌어야 할 것이다. “주여, 죄인인 우리 모두를 불쌍히 여기시어 우리와 탈북자들이 진정한 친구가 될 수 있도록 도와주소서.”


2016/6/15 Copyrightⓒ경기복지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