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13 지방선거] 경기도 교육감 송주명 후보의 대표 공약 5가지는?
[6·13 지방선거] 경기도 교육감 송주명 후보의 대표 공약 5가지는?
  • 경기복지뉴스
  • 승인 2018.05.31 18: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6․13 지방선거에서 전국 17개 시․도의 교육감이 선출된다.

아이들의 미래는 교육이 결정하는 만큼 유권자들은 후보자들의 공약과 정책에 관심을 가지고 세밀히 살펴 투표를 해야 할 것이다. 경기복지뉴스에서는 총 5명의 경기도 교육감 후보들의 주요공약들을 소개하여 후보자들의 공약을 파악하는 데 도움이 되고자 한다.

경기도 교육감 송주명 후보(사진)는 '삶을 공부하는 혁신교육', '고교까지 무상교육'이라는 공약을 내걸고 14가지의 구체적인 선거공약서를 발표했다. 그 중 대표 공약 5가지는 다음과 같다.

 

1. 완전한 무상교육 실현

친환경 무상급식을 고등학교까지 전면적으로 확대해 학부모의 경제적 부담을 덜고 선별 혜택으로 발생하는 낙인 효과를 차단하겠다. 교복 또는 생활복을 선택을 통한 중, 고등학교 학생에 대해 무상교복을 실시하겠다. 입학금, 수업료, 학교운영지원비 등을 지원하는 방안을 학년별 단계적 도입을 추진해 임기 내 전면적 적용을 하도록 하겠다. 고등학교의 경우, 무상으로 교과서를 제공하는 한편, 학습준비물 제공, 체험학습비 지원 등에 앞장 서겠다. 지방정부와 협력해 재원을 마련하도록 하겠다. 교육기본소득제를 도입해 학교에서 소득이 발생하면 학생에게 돌려주는 학생복지를 실현하겠다.

 

2. 온종일 돌봄 확대, 돌봄 전문인력 확충

돌봄교실을 확대하겠다. 돌봄 전문 인력을 확충해 '온종일 돌봄'으로 만들겠다. 방과 후 홀로 방치되는 초등학생이 집계될 수 있도록 교육청 차원에서 의무적으로 조사를 실시하겠다. 오후 10시까지 지역과 함께하는 돌봄 프로그램을 제공하도록 하겠다. 또한 유휴교실과 폐교 등을 활용해 돌봄 교실을 확충해 나갈 계획이다. 한편 방과후 학교를 내실화할 수 있도록 하겠다. 교육청 산하의 방과후 특수법인을 설립해 교육 프로그램의 질을 관리하고 정규수업과 방과후 수업의 체계적인 연계를 돕겠다. 강사들의 고용 안정을 보장할 것이다. 지역별 공동으로 방과후 교육과정을 구성하는 제도도 마련하겠다.

 

3. 길 잃은 혁신교육, 똑바로 지켜내겠다

혁신학교를 질적으로 강화하겠다. 형식적 혁신공감학교를 폐지하는 한편 학교자치 시스템과 학교민주주의를 강화해 창의지성교육을 만들어가겠다. 혁신교육지구를 재정비 하는 한편 내실화를 돕겠다. 양적확대, 성과 중심을 탈피해 과정 중심의 사업모델을 구축해 나가겠다. 생각을 키우는 탐구 중심 및 학생 주도 교육을 펼치겠다. 또한 기본 학습역량 강화에 힘쓰며 재능 맞춤형 교육을 펼쳐나가겠다. 디지털 생태학교를 조성해 디지털 격차 해소에 앞장서겠다. 경기도형 e-러닝 교수학습 지원 플랫폼 운영을 통해 교사의 교육 연구 여건을 조성하겠다.

 

4. 안전하고 평화로운 학교 조성

친환경 급식을 제공하겠다. 미세먼지와 황사 걱정없는 청정체육관 설치와 함께 안전교육 가이드를 제정해 미세먼지 대책을 마련하겠다. 2022년까지 석면 제로 학교를 추진하고 학교 라돈 실태조사 및 저감시설 설치 지원을 단계별로 강화해 석면 제로화 및 라돈 저감을 실천하도록 하겠다. 3틈(놀틈, 쉴틈, 꿈꿀틈)이 있는 공간을 조성하겠다. 신도시 과밀학급을 해소하고 학교 신설을 추진해 나가겠다. 학교 총량제 정책 등을 재검토하도록 요구하겠다. 도내 작은 학교 살리기를 위한 방안도 마련하겠다. 적정규모 육성 지원단을 폐지해 농, 산, 어촌 특화 교육과정을 운영하겠다. 생태교육도 활성화 하겠다.

 

5. 교사가 교육과 연구에 전념하고 노동이 존중되는 민주주의 학교 마련

민주적 의사결정 구조를 확립하겠다. 학부모, 학생, 교직원의 의사결정 참여를 보장하고 학교 자치 및 구성원의 자율성을 보장하겠다. 불필요한 사업, 지침을 폐지하고 교원 연구년제, 무급 자율연수휴직을 확대하여 교사의 교육 및 연구 여건을 조성하겠다. 비정규직의 교육공무직제를 마련하고 임기 내 임금을 정규직 80% 수준으로 유지하는 등의 처우를 개선하겠다. 불합리한 차별 관행과 지침 등을 폐지하고 성차별 예방 및 근절, 교사 및 직원의 권리를 보장하여 차별 없는 학교를 만들겠다.

 

ggwn2005@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