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13 지방선거] 경기도 교육감 임해규 후보의 대표 공약 5가지는?
[6·13 지방선거] 경기도 교육감 임해규 후보의 대표 공약 5가지는?
  • 경기복지뉴스
  • 승인 2018.05.31 18: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6․13 지방선거에서 전국 17개 시․도의 교육감이 선출된다.

아이들의 미래는 교육이 결정하는 만큼 유권자들은 후보자들의 공약과 정책에 관심을 가지고 세밀히 살펴 투표를 해야 할 것이다. 경기복지뉴스에서는 총 5명의 경기도 교육감 후보들의 주요공약들을 소개하여 후보자들의 공약을 파악하는 데 도움이 되고자 한다.

경기도 교육감 임해규 후보(사진)는 "설립목적에 맞게 열심히 공부하는 학생들이 노력한 만큼 상급학교에 진학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며 외고‧자사고를 유지하는 공약을 발표했다. 그밖에 5가지의 대표 공약은 다음과 같다.

 

1. 미래를 주도할 역량학습과 교육 본질에 충실한 미래학교

교육 본질에 충실한 미래학교를 만들어가겠다. 유치원 교육은 '돌봄'과 '놀이'의 공동체로 만들어 공·사립 유치원 모두 학부모 부담금을 동일 수준으로 지원하고, 공·사립 유치원이 균형 발전할 수 있도록 행정인력을 증원 지원할 계획이다. 이어 초등학교 교육은 '상상력의 플랫폼'과 체험 중심의 소규모 공동체로 만들어 문·예·체 교육과 디지털 리터러시, 상상력 키우기를 적극 지원하고 모든 방과후 교실 프로그램 무상 실시, 초교 저학년 방과 후 영어 수업 허용 등의 임기 내 실현을 약속하겠다.

 

2. 학교폭력 제로화와 교권 보호

학교폭력 제로화와 교권 보호를 위해 앞장서겠다. 이를 위해 '방황하는 사춘기 극복'과 '진로 탐색의 장'으로 중학교 교육을 발전시킬 것이다. 학년별 전문 상담교사와 진로진학 상담교사를 배치하고 교과 수업과 연계해 학습 결손이 없는 자유학기제를 정착해 수업을 개선하고 학력을 신장할 계획이다. 이어 교사의 '교육적 권위로서 교권'이 지켜질 수 있도록 확실한 교권확립 방안을 수립하겠다. 아울러 교사의 행정 업무 경감을 통해 수업과 생활지도에 전념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고, 교사의 수업권과 생활지도 권한을 보장하는 '교권 보호 조례'를 제정하겠다.

 

3. 특목고·특성화고 내실화 및 일반고의 특목고형 자율학교 발전

특목고와 특성화고를 내실화하고, 일반고를 특목고형 자율학교로 발전시켜나가겠다. 고등학교 교육 현장은 '독립적인 성인으로의 삶을 준비하는 진로 결정'의 장이 돼야 한다. 고교 교육 정상화를 위해 시·군별 특목고형 자율학교 설치와 일반고 교과 중심 자율학교를 확대 운영하는 한편 특목고와 동일 수준으로 지원할 방침이다. 아울러 고교 무료 중식 지원 및 석식 단계적 무료 지원, 경기형 미네르바 스쿨 도입, 전문계 특성화고에 대한 마이스터 고교 수준의 지원 등 실질적 진로 지도 시스템을 구축해 나가겠다.

 

4. 잠자는 학생 깨우는 기초학력 책임

학력에 무관심한 잠자는 교실을 깨우고, 무너진 경기교육을 바로 잡아 나가겠다. 국가수준학업성취도 평가 결과를 모두 공개해 학력 진단 도구로 활용할 방침이다. 또 '학력향상 지원 및 낙오아동방지법' 제정으로 기초학력을 철저히 보장하고 연계 자유학기제, 자유학년제를 폐지하고 중학교 학력향상 내실화 방안을 구축하는 등 학교 교육 강화를 약속하겠다. 아울러 차별 없는 체육교육을 위해 일반학교 체육특기생 처우 개선 및 차별 금지, 거주지 이전 제한을 폐지하고, 소외 없는 특수교육을 위해선 정규 특수교사를 확보하고 시·군별 특수학교를 설치하는 등의 노력을 기울일 계획이다.

 

5. 학교안전·자치 구현하는 교육행정

'9시 등교, 저녁 급식, 야간 자기 주도 학습' 등 현안 문제를 단위 학교가 자율적으로 결정할 수 있도록 하는 등 민주적 참여를 위한 학교자치(단위학교 자율경영체제) 정비를 진행할 계획이다. 또 학급당 학생 수 감축, 교사 연구년제 확대 등 교사를 위한 행정 지원 체제를 구축하는 한편, 도교육청의 교육행정 조직은 '슬림'하게, 지역교육청의 학교 지원 업무는 강화할 방침이다. 이어 미세먼지 제로, 에너지 자립, 가정 같은 학교를 만들기 위해 '미세먼지 오염도 측정기'와 '공기 정화기'를 모든 학교에 설치하고 학교별 실내 체육관 건립 계획 수립, 청정 에너지 활용을 위한 신 태양광에너지 발전기 설치 등을 추진하겠다.

 

ggwn2005@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