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천시에도 경기도형 재난기본소득 지급··· 장덕천 시장, "제 잘못이다"
부천시에도 경기도형 재난기본소득 지급··· 장덕천 시장, "제 잘못이다"
  • 서한결 기자
  • 승인 2020.03.26 16: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재명, "부천시장께서 입장 바꿨으니 당연히 함께 가겠다”
20일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경기도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긴급 추경 관련 발언을 이어가고 있다. (사진=조영수 기자)
20일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경기도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긴급 추경 관련 설명을 이어가고 있다. (사진=서한결 기자)

재난기본소득에 반대의사를 보였던 부천시가 입장을 바꾸면서 경기도가 이를 수용하겠다고 밝혔다.

경기도는 장덕천 부천시장이 재난기본소득 거부 방침을 철회한 만큼 부천시에도 경기도형 재난기본소득을 지급하겠다고 26일 밝혔다.

경기도 관계자는 “부천은 협의 단계에서 의견을 낸 것이 아니라 도와 의회가 공식기자회견을 통해 확정 발표한 사안을 공개반대하며 거부입장을 밝혔던 것”이라며 “재난기본소득은 시급을 요하는 만큼 거부하는 지자체를 우선 제외하는 것으로 검토했었지만 부천시가 입장을 바꿨으므로 31개 모든 시군에 재난기본소득이 신속하게 지급될 수 있도록 준비하겠다”라고 말했다. 

24일 이재명 경기도지사는 4월부터 도민 1인당 10만 원씩 1회 재난기본소득을 지급한다고 밝혔다. 이에 장덕천 부천시장은 트위터를 통해 “소상공인 2만여 명에게 400만원씩 주는 게 낫다고 본다"고 반박했다.

이후 경기도가 반대 의견을 낸 관내 지자체에 지급을 제외하는 방안을 검토해 논란이 확산됐다. 장 시장은 결국 26일 페이스북을 통해 “제 의견을 외부로 표출함으로 인해 속도가 필요한 정책들이 영향을 받아 조치가 늦어질 우려가 생겼다”며, "경기도 재난기본소득도 제가 지지하는 정책 중 하나다“고 입장을 바꿨다. 이어 “이런 상황은 바람직하지 않다. 제 잘못이다"고 사과했다.

이제명 지사도 페이스북을 통해  “도의 재난기본소득을 기대하다 혼란을 겪게 된 부천시민들께는 깊은 유감을 표하며, 부천시장께서 입장을 바꾸어 함께 가겠다니 당연히 함께 가겠다”고 화답했다.

이어 “부천시장이 집행하지 않으면 부천시민에게 재난기본소득을 지급할 수 없다”면서 “언론보도를 빙자해 ‘부천시장 말 한마디에 87만 부천시민을 왜 빼느냐’, ‘감정적 처사다’라는 주장은 대의민주체제를 부인하는 망언이고 위기에 대응하는 경기도정에 대한 폄훼”라고 비판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