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시, 모든 시민에게 ‘재난기본소득’ 10만 원 현금 지원
수원시, 모든 시민에게 ‘재난기본소득’ 10만 원 현금 지원
  • 서한결 기자
  • 승인 2020.04.02 17: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속 지원 위해 현금 지급, 5월 이후 온누리상품권 병행
염태영 시장이 24일 수원 시청에서 온라인 브리핑을 열고 모든 시민에게 10만원의 재난기본소득을  지급하겠다고 밝혔다. (사진=수원시)
염태영 시장이 24일 수원 시청에서 온라인 브리핑을 열고 모든 시민에게 10만원의 재난기본소득을 지급하겠다고 밝혔다. (사진=수원시)

염태영 수원시장이 “모든 수원시민에게 1인당 10만 원씩 ‘수원형 재난기본소득’을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염태영 시장은 24일 온라인 브리핑을 열고 “6일 예정된 수원시의회 임시회 의결을 거쳐 이른 시일 안에 시민들이 손쉽게 사용할 수 있는 방법으로 재난기본소득을 지급하겠다”며 “신속하게 지급할 수 있도록 신청 절차를 간소화하고 동행정복지센터에 지원인력을 배치하겠다”고 말했다.

수원시는 재난기본소득을 현금으로 지급할 예정이다. 온라인 지원 시스템을 구축하려면 3개월 이상 소요되고 온누리상품권 발행도 4~5주가 걸려 가장 신속하게 지원하기 위해 현금 지급을 결정했다.

4월까지는 현금으로 지급하고, 5월 이후 온누리상품권 등이 보급되면 현금과 병행해 지급할 예정이다. 수원시의회는 다음 주 임시회를 열어 관련 조례를 제정하고, ‘수원형 긴급 재난 기본소득’ 예산을 의결할 예정이다. 

수원시민은 4인 가족 기준으로 수원시 지원금 40만 원, 경기도 재난기본소득 40만 원, 중앙정부 긴급재난지원금 80만 원 등 최대 160만 원을 지원받을 수 있다. 수원시·경기도 재난기본소득은 모든 시민에게 지원되지만, 정부 긴급재난지원금은 ‘소득 하위 70%’에게 지급된다.

염태영 시장은 “재정이 넉넉지 않은 상황이지만, 시민 안전과 생계 보전이 최우선이라는 판단으로 재난관리기금·순 세계 잉여금 등을 활용해 1200여 억원 규모의 재난기본소득 재원을 만들겠다”고 설명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