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어 이름’
‘수어 이름’
  • 서다은 기자
  • 승인 2020.04.03 15: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인들은 필자를 ‘왼쪽 보조개 웃다 오른쪽 보조개 여자’로 부른다. 이는 ‘수어 이름’이며 보통 얼굴에서 만들기 때문에 ‘얼굴 이름’이라고도 한다.

외모 중 가장 특이한 사항, 잠깐 보아도 눈에 확 띄는 특징이 수어 이름이 된다. 수어 이름이 예쁘고 멋있는 것이면 좋겠지만 첫 번째 고려사항은 아니다. 이마의 큰 점이나, 볼에 큰 흉터, 긴 파마머리, 행동적 특징인 잠을 많이 자거나, 늘 웃거나, 당황하면 늘 혀를 내미는 등 뚜렷한 시각적 특징이 수어 이름이 된다. 이렇게 만든 수어 이름은 그 사람의 특징일 뿐 그 어떤 감정은 들어있지 않다.

수어 이름을 만들기 위해서는 시각적인 특징을 파악해야 하고, 농인 다수가 동의해야 하므로 이름을 만들기까지 어느 정도 시간이 필요하다. 물론 본인이 예쁜 이름을 만들어서 그렇게 불러 달라고 할 수도 있으나, 그것이 자신을 대표하는 이미지가 아니라면 다른 사람들이 기억을 못 해 다른 이름으로 불릴 확률이 높다. 한 예로 내 이름은 ‘왼쪽 보조개 웃다 오른쪽 보조개 여자’인데, 처음에 수어 이름을 소개했음에도 농인 어떤 그룹에서는 나를 ‘정장 여자’라고 부르고 있었다. 통역할 때 항상 검은색 정장을 입은 모습이 보조개와 비교해 강렬했던 것이다.

일반적으로 친가의 성을, 외국은 여성이 결혼하면 남편의 성을 따르는데, 농사회에서는 인지도가 높은 사람의 이름을 따른다. 예를 들어 농사회에서 활동하는 ‘웃다 여자’가 청인 남자와 결혼을 한다면 그 남편은 ‘웃다 남자’가 되고 자녀들은 ‘웃다 여자 아들, 딸’이 된다. 그러나 남편이 결혼 후에 농사회에서 활발하게 활동을 하거나 ‘웃다 남자’보다 더 뚜렷한 시각적 특징이 있다면 그때에야 비로소 자신만의 이름을 가지게 된다.

‘수어 이름’을 표현하는 방법은 주먹 쥔 손에서 남자는 ‘남자’를 나타내는 수어 ‘엄지손가락’과 검지 손가락을 펴서 살짝 구부린 검지 손가락으로 특징 부위를 찍거나 그려주면 된다. 여자는 ‘여자’를 나타내는 수어 ‘새끼손가락’과 검지 손가락을 펴서 살짝 구부린 검지 손가락으로 특징적인 사항을 표시해주면 된다. 주로 수어 이름은 얼굴에서 표현하지만 요즘 농인들은 어깨, 가슴 부위에서 지문자를 활용한 이름을 만들기도 한다.

농인 사회의 대표적 문화인 수어 이름은 농인과의 교류를 통해서 만들어지는 것이므로, 청인 사회에서는 수어 이름을 모르는 사람이 많다. 앞으로 다수의 청인이 다양한 농인 문화를 알고 이해하며, 수어 이름을 가지고 농인들과 활발한 교류를 하는 사회가 되길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