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협 “정부 ‘4대악 의료정책’ 중단해야 파업 유보 가능”
의협 “정부 ‘4대악 의료정책’ 중단해야 파업 유보 가능”
  • 이주근 기자
  • 승인 2020.08.21 16: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 제안에 의협, 기존 방침 고수...국민에 “불안 드려 죄송”
지난 14일 의료계 종사자들이 서울 여의도공원에 모여 총궐기대회를 진행했다. (GBN뉴스 자료사진)
지난 14일 의료계 종사자들이 서울 여의도공원에 모여 총궐기대회를 진행했다. (GBN뉴스 자료사진)

 

정부의 의료계가 파업을 중단할 경우 협의기간 의료정책 추진을 유보할 수 있다고 제안한 것에 대한의사협회가 21일 정책을 먼저 철회해야 파업을 잠정 유보할 수 있다고 답했다.

앞서 이날 오전 대한전공의협회가 집단휴업에 돌입했다. 이에 정부는 파업을 중단할 경우 “정책 추진을 유보하고, 협의가 진행되는 동안 적어도 정책 추진을 하지 않겠다”고 제안했다.

의협은 이날 오후 용산 임시회관에서 기자회견을 통해 정부의 제안에 대해 “정부가 의대 정원확대, 공공의대 설립, 첩약 급여화 시범사업, 비대면 진료 육성 등 4대악 의료정책을 철회 시 파업을 잠정 유보한다”고 답했다. 사실상 26일 예정된 2차 전국의사총파업도 진행하겠다는 것이다.

이날 최대집 대한의사협회 회장은 정부의 제안에 대해 “협의 기간이 지나면 언제든지 유보된 정책이 추진될 수 있다”며 “어떤 형식으로 협의할 것인지, 협의 내용은 뭔지, 협의는 합의가 돼야 끝나는 것인지 전혀 알 수 없다. 협의기간에만 정부 정책이 유보된다는 것은 의사협회와 의사들을 기만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국민들에게는 “의사의 단체행동은 그 이유를 떠나 국민께 불안을 드리는 일”이라며 사과했다. 다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왜 의사들이 단체행동에 이를 수밖에 없었는지, 그 과정을 살펴주시기를 부디 부탁드린다”고 호소했다.

최 회장은 정부와 협의가 이루어지지 않는 것에 대해 “불통과 오만, 독선으로 인해 극단의 갈등을 겪고 있지만 여전히 코로나19의 최전선에는 의사들이 서 있다”며 “또 어디든 의사의 역할이 필요한 곳이 있다면 마다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