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권 거리두기 2.5단계' 1주 더 연장··· 프랜차이즈 빵집도 포장·배달만
'수도권 거리두기 2.5단계' 1주 더 연장··· 프랜차이즈 빵집도 포장·배달만
  • 서한결 기자
  • 승인 2020.09.04 15: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국 사회적 거리 두기 2단계 조치는 2주 연장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이 지난달 26일 정부서울청사에서 긴급브리핑을 열고 발언하고 있다. (사진=보건복지부)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이 지난달 26일 정부서울청사에서 긴급브리핑을 열고 발언하고 있다. (사진=보건복지부)

정부가 수도권 사회적 거리두기 2.5단계 조치를 1주간 연장한다. 여기에 더해 프랜차이즈 빵집, 아이스크림.빙수점도 포장·배달만 허용한다.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은 4일 오후 정부서울청사에서 브리핑을 열고 “방역망의 통제력을 회복하고, 의료체계의 치료 여력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신규 환자 수가 뚜렷하게 감소할 때까지 거리 두기 조치를 연장할 필요성이 있다”며, “이에 정부는 전국에 대한 2단계 거리두기 조치를 2주간, 수도권에 대한 강화된 2단계 조치는 1주간 각각 연장하기로 결정했다”고 말했다.

정부는 전국 사회적 거리 두기 2단계 조치를 7일 0시부터 20일 자정까지 2주간 연장한다. 다만, 지역별 감염 확산 상황 등에 따라 각 지방자치단체가 2단계 적용 기간을 탄력적으로 조정할 수 있다.

이에 따라 실내 50인, 실외 100인 이상의 집합금지, 클럽, 노래연습장, 뷔페 등 고위험시설 12종과 실내 국공립시설의 운영 중단 등과 같은 기존 조치들이 유지된다.

수도권 강화된 사회적 거리 두기 2단계 조치는 7일 0시부터 13일 자정까지 1주일 연장하되, 일부 방역 조치를 확대한다. 일반음식점·휴게음식점·제과점(밤 9시~다음날 5시)과 프랜차이즈 카페(모든 시간)에 포장과 배달만 허용하는 조치 등 기존 조치들은 유지한다.

여기에 프랜차이즈형 카페와 같이 프랜차이즈 제과제빵점, 아이스크림.빙수점도 포장·배달만 허용한다. 또 학원과 유사하게 산업현장에 필요한 기술․기능인력 양성을 위해 훈련을 실시하는 직업훈련기관(수도권 671개소)도 집합금지 대상에 추가하여 원격수업만 허용한다.

박능후 장관은 “현재의 강도 높은 거리두기 조치가 국민 여러분의 일상과 생업에 미치는 영향이 크고 많은 어려움이 있다는 것을 잘 알고 있다”며 “특히 수많은 영세 자영업자분들의 부담이 상당할 것이기에 죄송하다는 말씀을 드린다”고 말했다.

그는 “방역적으로 필요하지만 커다란 사회적 비용을 감내하면서까지 선택한 어려운 결정이었으며 그런 만큼 반드시 성공적인 결과를 만들어내야 한다. 최근의 코로나19 감소세에서 나타나듯이 우리의 노력은 반드시 좋은 결과로 돌아올 것”이라며, “지치고 힘든 시기일수록 우리 모두를 위하여 희생하고 헌신하는 서로의 노력을 기억해 주시기 바란다”고 호소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