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세버스 노조 "개천절·한글날 집회 관련 운행 전면 거부"
전세버스 노조 "개천절·한글날 집회 관련 운행 전면 거부"
  • 서한결 기자
  • 승인 2020.09.17 15: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8·15 집회 참가자 국민비상대책위원회, 개천절 집회 강행 예고
민주노총 서비스연맹 전세버스연대지부가 17일 청와대 앞에서 기자회견을 진행하고 있다. (사진=서한결 기자)
민주노총 서비스연맹 전세버스연대지부가 17일 청와대 앞에서 기자회견을 진행하고 있다. (사진=서한결 기자)

일부 보수단체가 개천절에 광화문 집회를 강행하겠다고 밝힌 가운데, 전세버스 기사들이  집회 관련 운행을 거부하겠다고 선언했다.

민주노총 서비스연맹 전세버스연대지부는 17일 청와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코로나19 확산 저지를 위해 개천절, 한글날 서울 상경 집회 운행을 전면 거부한다"고 밝혔다.

노조는 "일부 극우 단체들이 8·15광복절 광화문 집회를 개최하면서 코로나19가 재확산됐고, 국민들에게 가중된 고통은 아직 현재진행형인데, 개천절 집회를 다시 개최한다고 한다“며, ”전세버스 노동자들은 본인의 건강과 전 국민 코로나 극복 노력에 동참하고자 전세버스 운행을 거부하고, 더 많은 노동자들의 운행 거부 선언에 동참하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정부에 지원책을 마련해달라고 요구했다. 노조는 "전세버스 노동자들은 평소에도 최저임금 수준에도 미치지 못하는 수입에 허덕이고, 코로나19로 운행이 70% 이상 중단돼 생존의 기로에 서 있다"면서, "정부는 기사가 개인 소유의 버스를 회사에 등록해 일감과 보수를 받는 지입제를 양성화해야 한다. 또, 차량 연한을 11년으로 제한하는 현행 법령을 개선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광화문 집회를 주최한 '8·15 집회 참가자 국민비상대책위원회'는 지난 16일 서울 종로경찰서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개천절에도 집회를 진행하겠다고 전했다. 이에 정부는 공권력을 투입하겠다고 밝힌 상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