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유전자변형식품 정체 숨기고 소비자 밥상에 오르는 일 막겠다"
이재명, "유전자변형식품 정체 숨기고 소비자 밥상에 오르는 일 막겠다"
  • 이건호 기자
  • 승인 2020.12.07 17: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기도, 7월부터 전국 최초로 Non-GMO 인증·관리사업 시행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7일 경기도청에서 비유전자변형식품(Non-GMO) 인증 및 관리를 위한 간담회에 참석해 있다. (사진=경기도)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7일 경기도청에서 비유전자변형식품(Non-GMO) 인증 및 관리를 위한 간담회에 참석해 있다. (사진=경기도)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최소한 유전자변형식품이 정체를 숨기고 소비자들 밥상에 오르는 일은 막겠다”고 말했다. 경기도는 지난 7월부터 전국 최초로 비유전자변형식품(Non-GMO) 인증·관리사업을 시행 중이다. 

이 지사는 7일 경기도청에서 왕성옥 경기도의회 의원, 박천석 경희대학교 식품생명공학과 교수, 장하나 정치하는엄마들 사무국장, 홍진이 잔다리마을공동체 농업법인 대표, 이경아 성남소비자시민모임 대표, 최상아 주식회사 키리콘 대표와 함께 비유전자변형식품(Non-GMO) 인증 및 관리를 위한 간담회를 가졌다.

이 지사는 “식품안전은 어떤 것보다 중요한 가치인데 현재로서는 어떤 것이 유전자를 변형한 식품인지 알 길이 없다”며 “국가 입장에서 소비자 보호를 위해서도, 시장의 공정한 경쟁 질서를 위해서도, 국내 농업의 경쟁력 보호를 위해서도 당연히 GMO를 사용한 상품이란 것을 알려줘야 되고 이를 통해 소비자가 선택할 수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국회나 관련 부처에서 GMO 표시 의무화를 제도화해야 한다. 경기도에서는 관련 조례를 만들었다”면서 “GMO 식품이 매장에서 사라지게 하진 못해도 최소한 소비자들의 밥상에 오르는 일은 막아보도록 하겠다”고 덧붙였다.

장 사무국장은 “표시제가 전혀 없기 때문에 우리가 먹고 있는 간장, 된장, 기름류를 원가보다 비싸게 사고 있지는 않나, 기업을 위한 것이 아닌가 생각된다”며 “경기도에서 비유전자변형 인증제도를 시행하면서 하남에서는 학교급식에서 비유전자변형 인증식품을 사용하면 그 차액을 지원해주고 있다. 이런 식으로 급식에 도입되는 게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홍 대표는 “국내산 콩으로 두유나 두부 등을 만들고 있는 마을기업인데 경기도에 인증제도가 생겼다고 해 기쁜 마음으로 신청을 했다”며 “이를 통해 소비자와 신뢰감을 쌓을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박교수는 “인증도 상당히 중요한 부분이지만 사후 관리가 중요하다”며 “인증을 받고 그 이후에 어떻게 관리하느냐에 따라서 제도의 성공여부가 결정될 것”이라고 밝혔다.
 
경기도는 이를 위해 지난 5월 ‘경기도 비유전자변형식품의 인증 및 관리에 관한 조례’를 제정했으며, 경기도에서 생산 또는 유통․판매를 하는 식품제조․가공업체의 제품 중 비유전자변형식품 인증을 희망하는 업체에 수거․검사 등을 통해 인증서를 발급하고 사후관리를 하고 있다. 

현재까지 비유전자변형식품 인증마크를 받은 제품은 3개의 식품제조가공업체에서 생산하는 12개 품목으로, 대두로 만든 두부, 청국장가루, 콩가루 등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