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동작구에 ‘이주여성 상담소’ 설치·운영
서울시, 동작구에 ‘이주여성 상담소’ 설치·운영
  • 정희진 기자
  • 승인 2021.05.06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폭력 피해 전담…모국어로 상담 가능

가정폭력과 부부 갈등을 겪고 있는 이주여성들을 위해 모국어로 의료·법률문제 등을 조언해주는 상담소가 문을 열었다.

서울시는 6일 동작구에 폭력 피해 이주여성 전문 상담기관인 ‘남서울 이주여성 상담소’를 설치하고 전화 및 방문 상담을 시작한다고 밝혔다. 상담소 운영 예산은 여성가족부와 서울시가 함께 부담한다.

상담소는 국제결혼을 통해 한국으로 들어온 이주여성들로 구성된 상담원 4명과 ‘통·번역 지원단’으로 꾸려진다. 중국어·베트남어 등 6개 언어가 지원된다. 이주여성이 폭력 피해 후에 겪는 심리·정서적 충격, 생활·체류 불안정 등 복합적인 문제를 모국어로 상담받을 수 있다.

매년 이주여성은 늘고 있지만, 이들의 인권은 사각지대에 놓여 있다는 목소리가 높다. 50대 한국인 남편이 30대 베트남 출신 아내를 흉기로 살해한 뒤 암매장한 사건이 대표적이다. 30대 남편이 베트남 아내를 3시간 동안 무차별 폭행해 구속되는 일도 있었다.

서울이주여성상담센터에 따르면 지난해 이주여성들이 가장 상담을 많이 받은 분야는 성폭력·가정폭력 등에 대응할 법률문제였다. 총 상담 건수 1만1125건 가운데 가정폭력이나 성희롱·성추행을 포함한 성폭력, 절도 피해, 이혼 절차 등과 관련한 법률 상담이 23.9%로 가장 많았다.

코로나19 긴급 생활 지원 등 각종 생활 관련 상담(18.6%)과 이혼 상담(15.8%)이 그 뒤를 따랐다. 체류 상담(9.3%)을 비롯해 가정 폭력(7.2%), 이주여성의 피난처 역할을 하는 쉼터 상담(7.0%), 부부 갈등(4.8%), 의료(3.6%) 등의 순이었다. 가족 불화(1.9%), 심리 정서(1.6%), 노동(1.3%) 외도문제(0.9%), 일반 폭력(0.4%), 가출(0.2%) 등의 상담도 이어졌다.

김기현 서울시 여성가족정책실장 직무대리는 “이번 상담소 개소로 서울 및 수도권의 이주여성들이 출신 국가의 언어로 전문적인 상담은 물론 통·번역, 의료·법률 등의 연계 서비스를 보다 신속하고 체계적으로 지원받을 수 있게 됐다”며 “이주여성들이 우리 사회 구성원으로 행복하게 살아갈 수 있도록 필요한 정책들을 발굴·지원해 나가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