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 광주 희망디딤돌센터 개소… “보호종료 청소년 자립 돕는다”
삼성전자, 광주 희망디딤돌센터 개소… “보호종료 청소년 자립 돕는다”
  • 정희진 기자
  • 승인 2021.06.02 16: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삼성 희망디딤돌 광주센터 ⓒ삼성전자 제공
삼성 희망디딤돌 광주센터 ⓒ삼성전자 제공

삼성전자가 보호종료 청소년들의 자립을 지원하는 ‘삼성 희망디딤돌’ 광주센터를 2일 개소했다.

삼성전자에 따르면 희망디딤돌은 아동양육시설 등에서 만 18세까지 생활하다가 사회로 첫걸음을 내딛는 보호종료 청소년들의 안정적인 자립을 돕는 프로그램이다. 삼성전자가 후원을 맡았고, 사회복지공동모금회, 지방자치단체 등이 주거공간과 교육을 제공한다.

지상 5층 규모의 광주센터는 보호종료 청소년들이 최대 2년간 1인 1실로 거주할 수 있는 27개의 독립 주거공간과 교육·상담 공간, 북카페, 피트니스센터 등을 갖췄다.

삼성 희망디딤돌 광주센터 ⓒ삼성전자 제공
삼성 희망디딤돌 광주센터 ⓒ삼성전자 제공

연간 360여명의 청소년들이 자립 프로그램과 각종 교육에 참여할 예정이며, 운영은 광주아동복지협회가 맡는다.

보호종료 청소년들은 센터에서 요리, 청소, 정리수납 등 일상생활에 필요한 노하우를 배우고, 기본적인 금융지식과 자산관리, 임대차 계약 등의 기초 경제도 교육받는다. 여기에 취업정보, 진로상담, 인턴기회도 제공되며 대학생의 경우 생활비, 장학금 등의 금융 지원도 연계해 준다.

개소식에는 이용섭 광주광역시장, 이병훈·양향자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 조흥식 사랑의열매 회장, 성인희 삼성사회공헌업무총괄 사장, 이인용 삼성전자 CR담당 사장, 이재승 삼성전자 생활가전사업부 사장 등 40여명이 참석했다.

이용섭 시장은 “보호종료 청소년들이 건강한 사회구성원으로 자리를 잡을 수 있도록 자립 지원기관의 내실 있는 운영과 시책 마련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성인희 삼성사회공헌업무총괄 사장은 “어려운 환경에서도 꿋꿋이 뜻을 펼치는 보호종료 청소년들이 사회에서 제대로 자립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삼성 희망디딤돌은 2013년 ‘삼성 신경영’ 선언 20주년을 맞아 삼성전자 임직원들이 직접 아이디어를 내고 기부한 금액으로 시작됐다. 2016년 부산과 대구, 2017년 원주센터가 운영을 시작했으며, 3개 센터는 지난해까지 연인원 8494명의 보호종료 청소년을 지원했다.

삼성전자는 임직원들의 뜻을 이어가기 위해 회사 지원금 250억원을 추가하고, 내년까지 전주와 진주, 목포, 순천, 창원 등 9개 센터를 추가로 개소해 총 13곳의 센터를 운영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