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이징 동계올림픽 편파판정, 그리고 수어 통역의 부재
베이징 동계올림픽 편파판정, 그리고 수어 통역의 부재
  • GBN뉴스
  • 승인 2022.02.10 14: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기농아인협회 미디어접근지원센터 이샛별
경기도농아인협회 미디어접근지원센터 이샛별
경기도농아인협회 미디어접근지원센터 이샛별

2022 베이징 동계올림픽에서 편파판정 논란 가운데, 쇼트트랙 경기에서 잇단 실격을 당한 한국 대표팀이 강하게 반발하고 나섰다. 심판의 석연치 않은 판정에 피땀 어린 노력을 해왔던 한국 선수단은 허망한 기분이 가득했을 것이다. 응원하고 있던 우리 국민도 하나같이 같은 심정이었다.

한편 지난 도쿄올림픽 개·폐막식 중계방송에서 수어 통역사 한 사람이 행사가 끝날 때까지 계속 수어 통역을 진행했던 적이 있다. 그러나 이번 베이징 동계올림픽 중계방송에서는 수어 통역 화면을 찾아볼 수가 없었다. 쇼트트랙 경기도 주요 진행 과정을 뉴스 기사로 일일이 찾아보고 나서야 정보를 알 수 있었다. 이처럼 중계방송 접근권은 청각장애인에게 공평하지 못하다.

지난해 7월 23일 KBS의 도쿄올림픽 개막식 중계 화면 ⓒKBS 방송 캡처
지난해 7월 23일 KBS의 도쿄올림픽 개막식 중계 화면 ⓒKBS 방송 캡처

장애인에게 공평하지 못한 방송 접근권처럼 올림픽에서 공정하지 않은 판정이 주어지는 우리 대표팀의 심정은 어떨까? 4년 동안 어려운 훈련을 이겨내고 결실을 맺으려던 그 시간이 물거품이 되어 버렸다는 것은 우리가 감히 상상할 수 없는 일이다. 무척 안타까운 일이지만, 쇼트트랙 판정 국제스포츠중재재판소를 통해 제소 절차가 잘 마무리되기를 바란다. 동시에 장애인 중에서 청각장애인의 정보 접근권 현황에 대해서도 함께 생각해보면 좋겠다.

만약에 한창 중요한 경기가 펼쳐지고 있는데 중계하던 아나운서의 목소리가 한참 안 나오게 된다면, 그리고 화면만 움직이지 어떤 경기를 하고 있는지 알지 못한다면 답답함과 궁금증이 더해질 것이다. 청각장애인들도 알고 싶은 정보가 수두룩하다. 그런데 이번 동계올림픽 중계방송에서 찾아볼 수 없던 수어 통역사의 화면같이 답답함만 가득했다.

하루빨리 모두가 정보 접근의 사각지대에서 벗어나 공평하고 올바른 방송 정보를 받을 수 있기를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