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주질환 궁금증 Q&A
치주질환 궁금증 Q&A
  • 관리자
  • 승인 2006.06.24 14: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명동 원장 (현 예다움 치과 원장)


Q 입에서 피나고 냄새가 나는데 스케일링은 왜 해야 하나요?

A 잇몸질환은 치아를 둘러싸고 있는 잇몸과 뼈에 염증이 생기는 병으로 잇몸질환을 일으키는 주요원인은 ‘프라그’라고 불리는 세균의 막인 치태때문입니다. 이를 제거하지 않고 계속 방치하다 보면 단단하고 표면이 거친 치석이 생기게 됩니다. 이 치태와 치석은 잇몸을 자극하고, 또한 세균이 내는 독소가 잇몸에 자극을 주어 염증을 일으켜 잇몸을 붉게 만들고, 건드리면 통증을 느끼게 하며, 붓거나 자극에 쉽게 피가 나게 됩니다. 따라서 치석을 제거하는 스케일링을 하면 증상이 사라집니다.


Q 스케일링을 하고 치아가 망가졌어요.

A 스케일링 후 잠깐 동안 치아가 시리고, 치아사이가 벌어지는 느낌 때문에 스케일링이 치아를 상하게 만든다고 잘못 생각하는 사람이 많으나 스케일링은 치아를 마모시키는 시술이 아니라 치아를 덮고 있던 치석을 제거함으로써 치아주위를 깨끗하게 하고 염증으로 부어있던 잇몸을 가라앉게 하는 시술입니다. 스케일링 이후 이가 시린 느낌은 보통 1주일 이내에 사라지며, 부은 잇몸이 가라앉으면서 치아 사이가 벌어진 느낌이 드는 것이나 이는 염증으로 인한 치조골의 상실 때문에 생기는 것입니다.


Q 입냄새가 심한데 원인이 무엇인가요?
A 입냄새는 특정 세균이 음식찌꺼기와 침 안에 있는 단백질을 분해해 발생하는 황 화합물에 의해 주로 발생하게 됩니다. 또한 충치, 불량한 보철물, 잇몸 염증이 발생해 냄새를 일으킬 수 있어 충치 치료와 올바른 칫솔질 그리고 염증 치료로 입냄새를 완화할 수 있다. 그 외에 축농증, 비염 환자, 위장질환 등이 있을 때 발생합니다.


Q 한 평생을 충치 없이 건치로 살았는데, 요 근래 갑자기 이가 시리고, 잇몸이 붓고, 흔들리고 아파요.

A 잇몸질환은 주로 30대 중반부터 시작이 되는데, 구강 위생 관리 소홀로 인하여 서서히 치석이 쌓여가고, 그로 인해 치아 주위 잇몸과 치조골이 염증으로 상실됩니다. 아주 오랜 기간 휴지기와 악화기를 반복하면서 질환이 진행되어, 대부분 통증 없다가 중등도 이상의 상태에서 갑작스럽게 잇몸이 붓고, 치아가 흔들리고, 아픈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따라서 젊을 때부터 정기적인 치과 검사와 올바른 양치질 습관이 중요합니다.


Q 스케일링 외 잇몸질환 치료에는 어떤 것들이 있나요?

A 스케일링 후, 중등도의 잇몸질환은 치은연하소파술을 시행하고, 중증의 잇몸질환은 치주수술을 할 수 있으며, 상실된 뼈의 양이 많을 경우 뼈 이식으로 없어진 뼈를 재생할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잇몸 성형을 위한 잇몸 이식수술 등이 있으며, 잇몸질환으로 없어진 치아를 위해 임플란트 시술도 할 수 있습니다.


Q 힘들고 아픈 잇몸 치료 굳이 받아야 하는지, 약으로는 해결이 안되나요? 잇몸에 좋은 약 좀 지어주세요.

A 잇몸질환의 근본 원인은 치석과 치태의 구강내 세균입니다. 따라서 치태와 치석이 제거되지 않으면 잇몸 질환은 사라지지 않습니다. 시중에 잇몸질환을 위한 약들이 많이 나와 있습니다. 마치 이 약을 먹으면 잇몸질환이 하루아침에 나을 것 같지만 사실은 그렇지 않습니다. 시중에 나와 있는 약들은 잇몸질환 치료 후에 보조적으로 사용할 경우 치유에 도움을 줄 수 있으나 직접적인 치료제는 아니므로, 의사와 상담 후 처방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Q 잇몸수술은 어떻게 하는 건가요?

A 수술이란 표현을 써서 거창하게 들리기도 하는데, 해당부위에 국소마취를 하고 치아 주위 잇몸을 절개하여 양쪽으로 박리하고 잇몸질환의 원인인 치은연하치석 및 염증조직을 깨끗이 제거하고, 잇몸을 원 위치시켜 봉합하는 수술입니다. 여기에 상실된 치조골에 뼈를 이식하여 없어진 치조골을 재생시키기도 합니다.


Q 이 뿌리가 보여서 시리고, 보기에도 좋지 않아요. 무슨 좋은 방법이 없나요?

A 이렇게 잇몸이 내려가서 치아 뿌리가 보일 경우 입천장에서 잇몸을 떼어 노출된 이 뿌리 주변에 이식을 하여 심미적으로 보기에도 좋게 하고, 노출된 뿌리 때문에 시린이도 시리지 않게 할 수 있습니다. 모든 경우에 가능한 것은 아니고, 치아 주변에 뼈가 많이 남아 있을 때 가능합니다. 그리고 이식한 잇몸은 생착력이 좋기 때문에 결과도 좋습니다.


Q 잇몸질환으로 치아를 뽑고, 뼈가 많이 상실된 부위에 임플란트를 심을 수 있나요?

A 물론 뼈가 많은 곳에 임플란트를 심는 것이 최선의 결과를 낳지만, 최근에는 뼈이식 수술이 많이 개발되어 잇몸질환으로 많은 뼈가 상실된 부위에도 좋은 결과를 보고하고 있습니다. 단 뼈가 많은 곳 보다 수술의 범위가 커지고 치유기간도 많이 길어지지만, 뼈가 없다고 임플란틀 심지 못하는 것은 아닙니다.


문의: 예다움치과
031) 397-227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