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일을 준비하며 시민사회와 자원봉사의 역할 재조명
통일을 준비하며 시민사회와 자원봉사의 역할 재조명
  • 관리자
  • 승인 2014.04.12 18: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통일시대, 남북한 사회통합을 위한 자원봉사계의 역할 모색’포럼 개최

한국자원봉사협의회와 수원시종합자원봉사센터는 지난 3월 21일 경기문화재단에서‘통일시대, 남북한 사회통합을 위한 자원봉사계의 역할 모색’이라는 주제로 자원봉사 정책포럼을 개최했다. 수원시 자원봉사 관리자, 전국자원봉사센터, NGO, NPO, 한국자원봉사협의회, 한국자원봉사포럼 회원 등 150명이 참가 한 이번 포럼은 박근혜대통령의‘통일대박론’에 힘을 실어 새로운 통일담론의 필요성과 시민사회의 역할에 대해 재조명해보는 시간이 었다.

이우영 교수(북한대학원대학교)는 기조강연을 통해“지금까지의 통일담론을 살펴보면 통일은 주로 정치구조의 차원, 체제이념의 차원과 국제정치적 맥락에서 이야기 되어져 왔다.”며“분단구조가 일상화되어 일어난 다양한 문제를 해결해야 하며 통일에 대한 개념을 재정립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즉,“통일은 통일(정치·이념체제), 통합(사회체제), 공존(문화체제)이 서로 다른 지향점과 타임라인을 갖고 있어 단일성을 지향하는 과거의‘통일(統一)’이 아니라 서로 다른 것이 소통하는 ‘통이(通異)’가 새로운 통일담론의 근본적인 특성”이라고 말했다.

이 교수는 통일담론을 바꾸는 것은 통일담론의 주체 더 나아가 통일의 과정의 주체 전환도 동반되어야 한다며 남한사회가 지향하고 있는 공식적인 통일방안인 민족공동체 통일방안은 국가와 시민사회의 협조를 전제조건으로 하고 있다고 밝혔다.
박상필 교수(성공회대 NGO대학원)는 통일을 성공적으로 성취하고 통일 후 안전과 복리가 보장된 사회통합을 이루기 위해서는 시민사회의 자율적인 힘을 적극적으로 활용해야 된다고 말했다. 이에 박 교수는 시민사회의 임파워먼트를 구체적으로 활용할 방안으로 북한지원공동체 설립, 아시아시민사회기금 설치, 남북NGO연대회의 결성, 동북아안보NGO회의 결성, 민주시민교육 실행<그림1>, 자원봉사정상회의 개최 등 다양한 방안을 제시했다.

박애정신과 공동체 정신 강조하는
종교계의 자원봉사자 역할 중요


김일한 박사(동국대 북한학연구소 연구원)는 통일에 대한 올바른 인식과 통일 방식에 대해 언급했으며“종교가 갖는 고유의 박애정신과 공동체정신이 자원봉사계의 종교영역이 추구하는 절대가치이기 때문에 민간영역 중 남북한 교류 협력을 대표할 수 있는 영역”이라고 말했다. 김 박사는“남북한 종교간 교류의 활성화는 종교계 인사들과 주민들의 대면 기회를 넓히고 종교 고유의 가치 공유를 통한 인류애와 북한 주민 스스로의 인권의식 개선 가능성을 높일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발제에 이어 구자행 센터장(한국중앙자원봉사센터), 홍상영 사무국장(우리민족서로돕기), 이창호 교수(남서울대)를 중심으로 지정토론이 진행됐다. 특히 이창호 교수는 박상필 교수가 통일 이론을 지나치게 긍정적으로 접근하고 있다며 시민사회의 역량강화를 위한 제안을 북한이 몇가지나 받아들일지 의문이라고 지적했다. 이 교수는 통일 전 작업으로 대북 지원 사업과 남한 내 탈북자 지원사업, 통일 과정 및 그 이후의 작업은 통일의 시기와 방법에 따라 크게 달라질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포럼을 개최한 관계자는“이번 포럼이 자원봉사계의 통일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준비, 통일 이후 우리 민족의 정서적 차이를 어떻게 극복하고 어떻게 소통할 것인가 고민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오인옥 기자


2014/04/12 Copyrightⓒ경기복지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