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 폰 멋진 친구 만들기(2)
스마트 폰 멋진 친구 만들기(2)
  • 관리자
  • 승인 2014.09.27 11: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연미
군포시청소년상담복지센터 상담지원팀장


우리나라 청소년들이 스마트 폰을 사용하면서 경험하기 쉬운 문제를 크게 6가지 나눠 볼 수 있다 (<스마트폰 사용문제 체크리스트> 89호 참고). 6가지 문제유형 중 가족형, 경제형, 친구형의 유형별 특성과 또래 친구들이 시도한 효과적인 해결방법을 소개하면 다음과 같다.

▶ 가족형
“가족들이 집에 있을 때 다 자기 스마트 폰만 들여다보고 있어서, 서로 얼굴을 보며 이야기하는 시간이 확 줄었어요. 우리집은 거의 대화가 없어요.”
“부모님이‘너 왜 핸드폰만 해. 뭐가 되려고 그러니?’하고 한심하다는 듯이 말을 하면 너무 화가 나서 공격적으로 대꾸하게 되고, 결국 크게 싸웠어요.”
“기분전환을 하고 나서 집중해서 공부하고 싶어서 친구하고 카톡을 하고 있는데, 부모님이 무조건 끄라고 말하니까 잠깐 하려던 것도 길게 쓰고 싶어져요.”
“예고도 없이 엄마가 폰을 빼앗으니까 너무 화가 나서 아무것도 할 수가 없는 거에요.

*또래 친구들이 시도한 효과적인 해결방법
○시간점검→규칙→알림 : 현재 자신의 사용 상태를 점검하고, 언제 어떻게 사용할지 규칙을 정하고 가족들에게 알리기
“공부하다보면 머리가 멍해지는 시간이 11시인데, 그때 스마트폰을 20분 만 할게요.”
○공통 취미 갖기 : 가족들의 공통 관심사(취미, 활동)를 찾아 같이 이야기 나눈다.
“아빠도 나도 야구를 좋아하니까 야구 이야기를 할 때 대화가 잘되고 재미있어요.”
○가족과 협력하기
-부모님이 폰을 규제할 때 내 마음이 덜 상하는 방법을 구체적으로 알린다.
-스마트폰을 하면 나에게 어떤 도움이 되는지 부모님에게 알린다.
“학교에서 미처 말하지 못한 고민을 친구와 나누고 나면 공부할 때 집중이 잘 돼요.”
○도움 청하기 : 스마트폰 때문에 부모님과 싸우고 나서 마음이 좋지 않아 나의 마음을 전하기로 했다. 스마트 폰을 잘 조절할 수 있는 방법을 찾는 것을 도와달라고 말했다
“가끔씩은 내가 스마트폰을 너무 많이 사용한다는 생각이 들어 줄여보려고 노력해봤는데 잘 안돼요. 좋은 방법을 찾게 도와주세요.”

▶ 경제형
“데이터 요금이 많이 나와서 엄마한테 혼났어요.”
“유료 어플을 구입했다가 요금 폭탄을 맞았어요.”
“유료 게임을 구입했는데 해볼수록 재미가 없어서 후회 했어요.”
“구입한지 2개월도 안되었는데 폰을 분실했어요. 지난번에도 분실해서 새로 샀는데 또 사주진 않을것 같아 걱정이에요.”

*또래 친구들이 시도한 효과적인 해결방법
○데이터 사용량을 주기적으로 점검한다.
“와이파이가 터지는 데서는 전환하구요. 데이터 사용량을 매일 체크해서 한도를 넘지 않게 조절해요.”
○청소년 요금제로 변경한다.
“자꾸 넘치게 쓰게 돼서 엄마하고 의논해 청소년요금제로 바꿨어요.”
○게임의 무료 버전이 있는지 먼저 확인해서 사용해보고 구입을 결정한다.
“게임 무료버전을 찾아봐서 그걸로 먼저 해봐요.”
○부모 동의 설정 : 비용 결재 시 비밀번호 보호를 사용하여 부모님의 동의하에 결재한다.
“결재할 때 부모님 동의를 받는 걸로 설정하니까 확실히 적게 쓰게 됐어요.”

▶ 친구형
“내가 말하고 있는데 친구는 폰에다 얼굴을 박고 계속 게임(카톡)만 하고 얘기는 듣는 둥 마는 둥하니까 점점 말하기가 싫어져요.”
“일단 단톡방에 들어가면 다들 못나가죠. 밤에 들어가면 늘 새벽까지 하게 돼요”
“옛날에는 노래방을 가면 노래만 부르고, 카페를 가면 이야기만 하고 그랬는데 이제는 노래방을 가도 카페를 가도 폰만 하면 경우가 많아요. 놀려고 모인 건데 진짜 재미있게 노는 경우가 별로 없어요.”

*또래 친구들이 시도한 효과적인 해결방법
○친구와 함께 정하기 : 카톡이나 게임할 시간을 같이 결정한다.
“얘들아, 우리 먼저 각자 할 일하고 10시에 만나는 게 어때!”
○얼굴 보며 대화하기 : 친구들과 만났을 때는 얼굴을 보면서 얘기하자고 권한다.
“우리 이야기 할 때는 잠깐 폰을 보지 말고, 얼굴 보면서 얘기하자! 같이 놀자고 만난 거니깐”
(협조를 구할 때는 부드럽게, 구체적으로, 분명하게 뜻을 전달하자.)
○다른 활동 함께 하기 : 친구들과 함께 축구, 농구, 권투 같은 운동, 영화관람, 함께 도서관 가기 등 다른 취미활동이나 학습활동을 한다.

(다음호에 계속)
출처 : 한국청소년상담복지개발원 「청소년스마트폰 중독 예방 프로그램」



2014/09/27 Copyrightⓒ경기복지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