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민재가노인복지센터 One-stop 서비스 체계, 경기도 모델로 제안
성민재가노인복지센터 One-stop 서비스 체계, 경기도 모델로 제안
  • 관리자
  • 승인 2014.11.29 13: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재정 확충, 복지사각지대 발굴 등 현안과 대안 함께 고민

경기도의회 보건복지위원회는 10월 29일 성민재가노인복지센터를 방문해 경기도재가노인복지센터의 현안과 활성화 방안에 대해 논의하는 자리를 마련했다. 현장 방문에는 경기도보건복지위원 원미정 위원장을 비롯해 박근철 간사, 김광성 의원, 남종섭 의원, 김경자 의원, 이정애 의원 및 김영진 경기도재가노인복지협회장, 성민원 산하 기관장이 참석했다.

성민재가노인복지센터의 김희숙 시설장은 경기도재가노인복지센터 현안을 브리핑하며 재가노인지원서비스 대상 조건이 완화되어 장기요양등급 외 A, B 대상자를 전체 대상자의 50%라는 비율을 삭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독립된 재가센터의 확보로 접근성을 높여야 한다고 했으며 무엇보다도 5년 이상 동결된 정부보조금은 잦은 이직, 전문인력양성의 어려움, 서비스의 질 하락이 우려된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다행인건 어려운 상황 속에서도 3년간 연속 재가노인지원서비스 평가를 통해 오히려 평가 점수가 상향 평준화 되도록 많은 노력을 하였다는 점이다.

재가노인지원서비스는 복지사각지대 노인에게 있어 전문적인 사례관리를 통해 장기요양비 및 의료비, 즉 건강악화로 오는 다양한 사회적 비용을 줄일 수 있는 예방적 사업이므로 앞으로 더 많은 관심이 필요한 영역이다.
또한 이번 브리핑 기회를 통해 특히, 재가노인복지사업 유사 서비스를 구체적으로 비교하고 분석했으며 성민재가노인복지센터의 유형인 독거노인종합돌봄센터, 독거노인돌봄기본서비스, 재가노인지원서비스, 노인돌봄종합서비스, 노인장기요양서비스를 모델로 한 경기도 재가노인복지센터 One-stop 서비스 체계도를 제안했다.

원미정 위원장은 “예방 사업으로서 재가노인지원서비스는 어르신이 거주하는 곳에서 서비스를 받는다는 방향을 갖고 있기에 확대해야 예방적 측면이 강조 될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5년 이상 정부보조금이 동결된 이유를 수익사업인 장기요양서비스사업이 시작되면서부터라고 설명한 경기도재가노인복지협회 김영진 회장의 설명에 대해서 대상자확보의 경쟁적 관계는 오히려 노인복지의 모순을 초래했다며 재정적인부분, 인력 등 구체적인 논의가 거듭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경기도 재가노인복지센터 One-stop 서비스를 좋은 모델로 삼아 대상자 중복, 복지사각지대에 대한 우려를 극복해 나가야 할 것이라고 마무리 했다.


김경순 기자


2014/11/29 Copyrightⓒ경기복지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