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망이와 나눔이의 복지이야기'
'희망이와 나눔이의 복지이야기'
  • 관리자
  • 승인 2006.09.09 17: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06년도 경기도사회복지공동모금회 신청사업 선정 프로그램]

‘희망이와 나눔이의 복지이야기’-초등복지교육프로그램

평택시사회복지협의회/031) 653-5020


평택사회복지협의회는 초등학생에 맞는 복지교육 통해 복지의식 향상과 이웃과 함께 나누고 봉사하는 공동체 의식을 증진함으로서 성장기 아동들에게 사회복지에 대한 이해와 접근을 용이하게 하여 건강한 사회복지실천 문화를 어릴적 부터 가질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초등복지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2006년 경기도사회복지공동모금회 지원으로 실시되고 있는 초등학교 복지교육은 평택시사회복지협의회(회장 이종복) 에서 자체 제작된 ‘희망이와 나눔이의 복지이야기’ 교재를 통해 질 높은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올 상반기 재량활동 시간 또는 관련 교과 시간을 활용하여 평택시 관내 5개 학교 23개 학급 970여명의 학생을 대상으로 복지교육을 실시하였으며, 교육 전/후 자체 평가를 통해 사회복지교육이 학생들에게 큰 변화를 가져왔음을 발견할 수 있었다.

초등복지교육은 8개의 주제를 바탕으로 세부교육내용을 구성하고 있다. 제1주제로 사회복지의 의미와 필요성, 사회복지대상자에 대한 올바른 인식을 목표로 한다. 사회복지 관련 인물 및 TV 프로그램을 통해 사회복지를 알게 하고 사회복지 대상자는 국민모두임을 인식하게 한다.

제2주제는 사회복지 서비스 제공주체와 사회복지제도, 사회보험에 대해 교육하며 지역의 복지시설을 살핌으로써 사회복지에 대한 전반적인 정리를 하도록 한다.

제3주제는 장애의 의미와 장애의 원인, 유형, 장애의 특성을 이해하고 지역의 편의시설을 알아본다. 직접 수화인사도 배우고 영상을 통해 장애인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히며 장애는 그 사람이 가지고 있는 한 부분의 개성일 뿐 차별하지 말 것을 인지시킨다.

제4주제는 일일장애체험의 기회를 제공한다. 목발과 휠체어, 안대, 흰 지팡이 등을 이용해 장애 종류에 따른 간접체험을 함으로써 장애인의 불편함을 이해하도록 한다.

제5주제는 노인의 개념과 노인의 특성과 심리적 변화, 노년기에 생길 수 있는 질병과 장애에 대해 교육한다. 노인의 생리적, 신체적, 심리적, 사회적 특성을 이해하고 노인의 치매 종류 및 예방방법에 대해 교육한다.

제6주제에서는 노인에 대한 공경과 노인복지서비스의 종류, 효실천방법등에 대해 교육하며 나의 미래를 설계하는 프로그램등을 진행한다.

제7주제에서는 자원봉사의 의미, 필요성, 특성을 파악할 수 있도록 의미와 용어를 쉽게 설명하고 자원봉사활동을 이해할 수 있도록 교육한다.

끝으로 제8주제에서는 자원봉사에 임하는 자세와 마음가짐에 대해 교육하고 최종 평가회를 통해 8주간의 교육과 경험에 대한 소감발표와 최종 평가함으로써 교육을 이수하게 된다.

앞으로 하반기에는 평택지역과 안성지역 27개 학급 학생을 대상으로 실시할 계획이다. 평택은 미군기지이전의 문제로 인해 청소년 교육, 복지, 인권에 있어 새로운 국면을 맞이하게 되었다.

따라서 사회복지에 대한 조기교육을 통해 이러한 문제들을 해결할 수 있는 열쇠가 되어 살맛나는 복지도시 평택으로 발전할 수 있을 것이다.

복지교육은 미래의 복지시민이 될 학생이 이웃과 함께 나누고 편견 없이 친구와 공동체 의식을 함양하며 자원봉사활동과 모금활동에 자발적으로 참여할 수 있게 한다. 무엇보다 사회복지 조기교육을 통해 지역 내의 전반적인 복지문화에 보편화를 가져다 줄 수 있을 것으로 내다본다.


김현주기자 (2006.9.9 경기복지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