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경찰청, 25개 전 자치구에 '위기가정 통합지원센터' 확대 운영
서울시-경찰청, 25개 전 자치구에 '위기가정 통합지원센터' 확대 운영
  • 서한결 기자
  • 승인 2020.07.16 11: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올해 10개 자치구에 추가 신설
‘위기가정 통합지원센터’ 업무 체계도. (자료=서울시)
‘위기가정 통합지원센터’ 업무 체계도. (자료=서울시)

‘위기가정 통합지원센터’가 서울 전역으로 확대된다.

서울시는 경찰청과 협력하여 운영하는 ‘위기가정 통합지원센터’를 올해 말까지 25개 전 자치구로 확대 운영한다고 밝혔다.

‘위기가정 통합지원센터’는 서울시의 복지‧돌봄 안전망과 서울지방경찰청의 치안역량을 결합하여 복지사각지대의 위기가정을 발굴하고,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맞춤형 통합 서비스 연계 및 지원을 핵심으로 한다. 

서울시위기가정 통합지원센터는  2018년 10개 자치구(성동‧광진‧동대문‧중랑‧도봉‧노원‧서대문‧구로‧금천‧영등포)에 처음 설치된 후 2019년에는 5개구(중구․은평․마포․관악․송파)로 확대되었고, 올해 10개 자치구에 추가 신설되어 서울시 전역으로 확대 운영된다.

8일 용산구를 시작으로 20일 강서구와 동작구, 8월 3일 강북구에 신설되며, 연내에 성북․강동․종로․양천․강남․서초구까지 개설 완료할 예정이다. 

위기가정 통합지원센터는 폭력, 학대, 방임 등의 문제로 고통받고 있는 위기가정을 찾아내고, 발견·신고된 위기가정에 대해 초기상담부터 통합적 사례관리, 서비스 연계와 복지서비스 제공, 사후관리까지 원스톱으로 전담한다.

구청이나 관내 적정 공간에 설치돼 기존 25개 자치구별로 운영 중인 통합사례관리사(1명)와 경찰서별로 배치돼 있는 학대예방경찰관(APO)(1~2명), 상담사(2~3명) 등 총 4~6명이 한 공간에서 상주하며 위기가정을 지원한다.

김선순 서울시 복지정책실장은 “가정폭력 피해자들은 주로 여성, 노인, 어린이 등 사회적 약자들로 가정 내에서 일어난 사건이기 때문에 상처가 깊어 더 많은 관심과 보호가 필요하다” 며 “최근 코로나19로 어려움에 처한 가정이 많은데, 위기가정 통합지원센터확대를 통해 지역사회 안전망 강화에 기여하고 가정폭력 재발방지를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