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shaping Asia ‘미래의 아시아를 빚자’
Reshaping Asia ‘미래의 아시아를 빚자’
  • 관리자
  • 승인 2007.03.31 12: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천도자기축제 4월 28일부터


해를 거듭 할수록 다채로운 프로그램으로 국내 대표적인 지역 축제로 자리 잡고 있는 이천도자기축제가 세계도자비엔날레와 함께 오는 4월 28일부터 이천 설봉공원과 도예촌 일원에서 21번째의 화려한 막을 올린다.


[관람 그 이상의 전시]
이번 축제에서는 단순하게 보는 즐거움 뿐만 아니라 관람객에게 오감 체험 기회를 제공하는 전시를 통해 지루하게 느껴 질 수 있는 도자에 대하여 보다 이해가 쉽고 재미있게 구성되었다.

대표적인 프로그램인 ‘프라이빗 도자관’은 이미 만들어진 도자기를 구입하는 것이 아니라 이천 도예인들이 만들어 놓은 생활/ 전통 세라믹 페인팅으로 만들어 놓은 것을 자신이 직접 선택하여 ‘나 만의 도자’를 주문 할 수 있는 맞춤시스템으로 관람객의 성향을 존중한 체험구매와 관람을 연계한 새로운 형태의 기획이다.

‘도자 도서관’은 이천도자의 전설, 역사, 전해 내려오는 에피소드를 이야기 형식으로 꾸민 빅북(Big book) 으로 그 속에 살아 있는 캐릭터가 이천 도자기를 설명해 주고, 도자의 종류를 알려주는 퍼즐과 도자 문양을 보여주는 스탬프, 도자악기체험 등을 통해 재미있고 쉽게 이해할 수 있다.

또한, ‘도자 포장전’과 ‘도자와 푸드스타일전’은 이천 도자산업의 가능성을 확인시켜 준 대표적인 전시들이다. 도자포장전은 기존의 개별적인 도자를 다양한 컨셉의 패키지 상품으로 개발한 것이고, 우리 실생활에서 실제 사용되는 생활도자와 그것을 접목한 다양한 테이블웨어 중 최고의 작품만을 엄선한 도자와 푸드스타일전은 우리 실생활에서 도자를 이용 도자의 아름다움을 새롭게 조명했다는 평가를 받으며 도자 매니아층을 만들어 가고 있다.

이 밖에도 세계 각국의 도자인들의 작품을 볼 수 있는 ‘한중일 도자 교류전’과 ‘국제 교류작가 퍼포먼스’, 미래 한국 도자를 이끌어 갈 젊은 도공들의 새로운 시도를 엿볼 수 있는 ‘미래 도공의 꿈’ 등의 작품들이 전시되어 있다.


[흙과 사람이 함께 하는 즐거움]

아이들이 흙과 함께 어울리며 자연스럽게 창의력과 감성을 키울 수 있는 도자와 함께 하는 놀이체험은 매년 이천도자기축제를 찾는 가장 큰 즐거움이라 할 수 있다. 직접 물레를 돌려서 오전에 만든 도자를 오후에 바로 구워서 가져갈 수 있는 ‘물레성형’과 페이스페인팅과 함께 흙을 직접 밟으면서 놀 수 있는 ‘놀이방’이 있다.

또한 이천의 또 다른 명물인 쌀을 가지고 다양한 메뉴를 개발 하여 푸드코트를 운영해 이천도자식기를 사용하여 진행되는 ‘도자에 담는 떡문화체험’은 이천의 명물인 도자기와 이천 쌀 모두를 한번에 만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이천도자기축제 추진위원회는 오는 16일부터 제21회 축제 시작일자를 맞추는 퀴즈 이벤트를 통해 당첨자에게 제주도 왕복 항공권과 이천 명품 도자기세트를 제공한다. 이 밖에도 이천도자기축제 공식 홈페이지(www.cer amic.or.kr)를 통해 다양한 이벤트에 참가 신청을 받고 있다.

또한 도자와 관련된 주제로 레고를 조립하는 ‘레고로 만드는 도자경진대회’와 사전 예약한 유치원 및 유아원생들이 참여하는 재롱잔치를 매일 개최하여 푸짐한 상품을 제공하며, 홈페이지를 통해 현재 참가 신청을 받고 있다.

이 밖에도 이벤트로 아마추어 사진가와 사진동호회를 대상으로 사진을 사랑하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위하여 5월 6일부터 ‘사진 출사대회’를 열어 식권 제공 및 세계도자기엑스포 입장권(4인 기준) 30% 할인 혜택을 드리며 인터넷을 통해 참가 신청 할 수 있다. 참가비 5천원.

정리/정희진 기자

2007/3/31 경기복지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