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인·경찰도 투명페트병 재활용해 만든 옷 입는다
군인·경찰도 투명페트병 재활용해 만든 옷 입는다
  • 이주근 기자
  • 승인 2021.03.15 15: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투명페트병을 재활용해 만든 옷을 군인과 경찰이 입는다.
 
환경부는 15일 서울 프레지던트 호텔에서 국방부와 경찰청, 섬유산업연합회와 투명페트병으로 만든 기능성 의류를 시범 구매하는 자원순환 서약식을 개최했다.

투명 페트병을 재활용해 만든 군 운동복과 경찰 간이근무복 ⓒ국방부·경찰청 제공
투명 페트병을 재활용해 만든 군 복과 경찰 근무복 ⓒ국방부·경찰청 제공

이번 행사에서 국방부는 1만 벌, 경찰청은 2000벌의 국내 페트병 재활용 의류를 구매하기로 약속했다. 이번에 군인과 경찰이 입을 예정인 투명페트병 기능성 옷은 여름용 및 겨울용 운동복 1만 벌, 간이근무복 600벌 등 다양한 형태로 구성됐다. 가격은 상·하의 한 벌에 3만5000원 내외로 총 4억1000만원에 이른다.

환경부에 따르면, 일반 티셔츠 한벌을 만드려면 투명페트병 500ml 12병 또는 2L 5병이 들어간다. 긴소매 기능성 자켓은 500ml 32병으로 만들 수 있다.
 
환경부는 앞으로 공공기관의 재활용제품 구매를 확대하기 위해 재생원료를 활용한 제품을 조달청 혁신제품으로 등록하고, 지자체가 재생원료 사용제품을 구매토록 의무화할 계획이다.
 
한정애 환경부 장관은 “이번 서약식은 중앙부처와 기업이 협력해 탄소중립 기반 구축을 이룬 모범적인 사례”라며 “국방부, 경찰청 외에도 자원순환 사회 구축을 위해 여러 부처와 협력을 강화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