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BS, 학생 수준별 콘텐츠·AI 학습 진단 제공
EBS, 학생 수준별 콘텐츠·AI 학습 진단 제공
  • 정희진 기자
  • 승인 2021.05.27 13: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교육부 제공
ⓒ교육부 제공

교육부가 한국교육방송공사(EBS)와 손잡고 학생 개인 맞춤형 학습 지원 체계를 구축하고 인공지능(AI) 기술을 활용한 학습 수준 진단에 나선다.

교육부는 ‘EBS 활용 교육콘텐츠 제작 사업’과 ‘AI 활용 학습 진단 시스템 구축 사업’을 추진한다고 27일 밝혔다.

345억500만원이 드는 ‘EBS 활용 교육 콘텐츠 제작 사업’은 유·초·중·고등학생이 수준별 자기 주도 학습을 할 수 있도록 콘텐츠 1만7천여 편을 제작하는 내용을 골자로 한다.

EBS는 개발한 강좌를 올해 12월까지 EBS 초·중·고 자기 주도 학습 홈페이지에 순차적으로 탑재한다. 일부 강좌는 이미 서비스 중이며, 누구나 무료로 수강할 수 있다.

EBS는 이 사업으로 개발한 콘텐츠를 교사 수업 자료 제작 지원 플랫폼에도 탑재해 교사들이 수업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아울러 EBS는 자기 주도 학습 역량이 상대적으로 부족한 학생을 위해 학습콘텐츠 기반 학습 지원 서비스(멘토링 서비스)도 시범 운영한다. 이미 3월부터 운영을 시작한 이 서비스에는 학생 1120여명(누적)이 참여하고 있다.

‘AI 활용 학습 진단 시스템 구축 사업’에는 83억2천500만원이 투입된다. 이 사업으로 EBS는 기존에 제공하던 고등학생 대상 AI 학습 진단 서비스를 고도화하고, 초·중학생용 서비스도 새롭게 구축해 내년 3월부터 제공할 계획이다.

아울러 교사가 AI 학습 진단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평가 문항을 골라 평가지를 만들고 이를 EBS 온라인클래스에서 배포할 수 있는 기능을 개발해 수업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앞으로 EBS는 과목별 학습 분석, 문제·강좌 추천 서비스를 고도화할 수 있도록 AI 전공이 설치된 대학원과 산학 연계를 추진해나가기로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