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초연급 수급 평균 소득, 여성 35만원·남성 68만원··· "경제활동 기회 차이"
기초연급 수급 평균 소득, 여성 35만원·남성 68만원··· "경제활동 기회 차이"
  • 서한결 기자
  • 승인 2020.10.15 12: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여성이 경력단절 후 양질의 일자리 재취업 너무나 어려운 것이 현실"
고영인 의원실 관계자는 “남·여 노인의 소득차이는 우리나라의 노후소득 보장체계가 소득 활동을 전제로 급여가 제공되는데, 대부분의 여성은 출산과 양육으로 인한 무급 가족 돌봄 기간이 길고 경제활동 참여의 기회가 제한적이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사진=서한결 기자)
고영인 의원실 관계자는 “남·여 노인의 소득차이는 우리나라의 노후소득 보장체계가 소득 활동을 전제로 급여가 제공되는데, 대부분의 여성은 출산과 양육으로 인한 무급 가족 돌봄 기간이 길고 경제활동 참여의 기회가 제한적이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GBN뉴스 자료사진)

남성 기초연급 수급자 월 평균 소득이 68만원인데 반해 여성은 35만원에 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고영인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보건복지부로부터 제출받은 ‘기초연금 수급자 및 자산현황’에 따르면 2019년 수급자의 기초연금을 포함한 월 평균 소득은 48만원으로 나타났다. 이 중 여성 노인의 소득은 35만원, 남성은 68만원이였으며 노인소득 하위 20%에서는 기초연금을 받는 여성 노인의 수가 남성보다 2.8배나 더 많았다.

월평균소득 중 여성이 직접 벌어들이는 소득은 20만원으로 남성 43만원의 절반에도 못 미쳤으며 국민연금등 공적지원금(기초연금제외)은 여성이 14만 7천원으로 남성의 24만 9천원의 60% 정도였다. 

또한 70세 이상 여성노인의 평균소득은 23만원으로 남성 노인소득 54만원의 절반에 못 미치며 연령이 높아질수록 소득격차는 커졌다.

월평균소득 중 여성이 직접 벌어들이는 소득은 20만원으로 남성 43만원의 절반에도 못 미쳤으며 국민연금등 공적지원금(기초연금제외)은 여성이 14만 7천원으로 남성의 24만 9천원의 60% 정도였다. (자료=고영인 의원실)
월평균소득 중 여성이 직접 벌어들이는 소득은 20만원으로 남성 43만원의 절반에도 못 미쳤으며 국민연금등 공적지원금(기초연금제외)은 여성이 14만 7천원으로 남성의 24만 9천원의 60% 정도였다. (자료=고영인 의원실)

고영인 의원실 관계자는 “남·여 노인의 소득차이는 우리나라의 노후소득 보장체계가 소득 활동을 전제로 급여가 제공되는데, 대부분의 여성은 출산과 양육으로 인한 무급 가족 돌봄 기간이 길고 경제활동 참여의 기회가 제한적이기 때문”이라며, “여성의 출산과 양육으로 인한 경력단절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고 경력단절 후 양질의 일자리에 재취업하는 것은 너무나 어려운 것이 현실”이라고 설명했다.

2019년 통계를 보면 여성 경력단절 사유는 ‘양육’이 38.2%로 가장 많고, 이어서‘결혼(30.7%)’,‘임신․출산(22.6%)’,‘가족돌봄(4.4%)’,‘자녀교육(4.1%)’ 순이였다. 또 자녀 연령 중 취학 이전인 6세 이하 자녀를 둔 맞벌이 가구 비중이 44.2%로 가장 낮았고 자녀의 연령이 어릴수록 부(父)의 고용률은 높고, 모(母)의 고용률은 낮았다.

국민연금공단에서는 여성의 출산장려와 노후보장 강화를 위해 출산크레딧 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그러나 출산크레딧의 수혜자를 확인 한 결과 전체 1,646명이 혜택을 받았으나  그 중 27명만 여성이다. 실제 수혜자의 98.4%가 남성인 것이다.

이는 국민연금 평균 가입기간이 여성 8년 1개월, 남성 15년 7개월이기 때문에 출산크레딧을 여성에게 산입해도 수급 자격이 주어지지 않기 때문이다.

고 의원은 “현재 출산크레딧은 적용시점을 출산시점으로 변경하고 대상은 주된 출산·양육활동 제공자로 하되 부부가 합의가 안 될 경우 우선 여성에게 기간을 산입하고 만약 이 사람이 국민연금 수급권을 획득하지 못하는 경우 사후에 적용대상의 변경을 허용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양육과 가사노동의 사회적 가치를 연금에 충분히 반영될 수 있도록 우선적으로 첫째 자녀 3년, 둘째 자녀가 있는 경우 최대 5년까지 양육 노동 기간을 인정하는 양육크레딧 제도의 도입을 추진하겠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