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제 필터 면 마스크, 보건용 만큼 차단효과 있다
수제 필터 면 마스크, 보건용 만큼 차단효과 있다
  • 이건호
  • 승인 2020.02.28 10: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전기 필터를 부착하여 사용할 것 권장”
수제 면 마스크(왼쪽)에 정전기 필더(오른쪽)를 삽입하는 모습. (사진=서울시 제공)
수제 면 마스크(왼쪽)에 정전기 필더(오른쪽)를 삽입하는 모습. (사진=서울시 제공)

정전기 필터를 부착한 수제 면 마스크도 KF80 보건용 마스크만큼 효과가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서울특별시보건환경연구원은 수제 면 마스크도 정전기필터를 부착하면 보건용 마스크(KF80)만큼 비말입자차단효과 있다는 성능평가결과를 28일 발표했다.

보건환경연구원은 강동구 새마을부녀회에서 제작한 수제 필터 면 마스크(정전기필터부착, 대․중․소 3종) 및 덴탈마스크(3종)에 대하여 비말입자 차단효과를 측정하는 분진 포집 효율 시험을 실시한 결과, 수제 필터 면 마스크는 평균 80%~95%, 덴탈마스크 66%~70%로 KF80 보건용 마스크(평균입자크기 0.6㎛, 80%이상 차단)와 성능이 비슷하였다. 

비말입자 차단효과 시험은 마스크를 착용했을 때 미세입자를 걸러주는 비율을 시험하는 성능시험의 필수시험으로 보건용 마스크 KF80은 미세입자(평균입자크기 0.6㎛)를 80%이상 차단, KF94는 미세입자(평균입자크기 0.4㎛)를 94%이상 차단하여야 한다.

반면, 시중의 일반 면 마스크나 정전기필터를 제거한 수제 필터 면마스크의 경우 비말입자차단율이 16%~22%로 보건용 마스크 보다 성능이 떨어지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또한, 마스크 크기에 맞게 새 필터로 교체 시 세탁 전, 후의 비말입자차단효과가 비슷하여 재사용도 가능하다.

연구원은 “일반 면 마스크도 큰 사이즈(3㎛이상)의 비말을 차단하는 효과는 있을 것으로 판단되나, 완벽한 차단 효과를 위해 정전기 필터를 부착하여 사용할 것을 권장한다”고 말했다. 


관련기사